강원강릉시

강릉시, 적극행정 통해 농가 편의 증진 총력

강릉시(시장 김홍규)는 농업기계임대사업의 원활한 운영을 통해 농번기철 농업인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농촌 일손부족 해소 및 농가 소득증대를 위해 총력을 다한다고 19일 밝혔다.

농업기계임대사업소는 지역 농가의 편의를 최대한 도모하고자 사업소 업무 시간을 앞당기는 한편, QR코드를 활용한 사용방법 홍보, 세척장 설치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해 적극행정에 나서고 있다. 자체 촬영한 농업기계 사용 방법을 QR코드로 제작한 후 농업기계에 부착해 농업인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작동법을 손쉽게 익힐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올해 9억 6천만 원(국비포함)을 투자해 신축하는 옥계지소를 포함한 임대사업소 4개소 내 전자동 농업기계 세척장을 설치할 계획이다. 기계임대 사용 후 반납 시 장비 부재로 인한 세척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농업기계가 토양전염원이 되는 사례를 방지하겠다는 방침이다. 농업인이 기계에 붙어 있는 흙덩이만 제거해 임대사업소 내 신설될 세척장으로 반납하면 세척은 임대사업소에서 자체 실시한다.

이와 더불어 농업기계 고장 발생 시 농업기계 119 콜센터(1833-8272)로 연락하면 즉시 전화 또는 화상상담을 통해 도움을 주고, 현장수리가 가능한 경우 긴급출동해 빠른 수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다.

농업기계임대사업소는 퇴비살포, 파종작업 등의 집중시기인 4~5월에는 오전 7시부터 임대사업을 조기 개시하고 있으며, 주말과 휴일에 반납하는 농업인을 위해 오전 근무를 실시한다.

한편,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농업기계 작동기술 역량 강화를 위해 잔가지파쇄기 및 양수장비 사용방법 실습 등 자체적으로 양질의 농업기계 전문기술 교육을 월 2회 실시해 농업기계팀원의 업무숙련도를 제고한다.

강릉시 관계자는 “농업기계 임대사업소가 과거에 비해 많은 부분이 개선되었고, 다양한 지원을 통해 농업인들의 고충을 덜어주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농번기에 농업인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임대사업을 내실있게 운영하고, 영농이 적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알림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