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고령군

경상북도 고령군, 2022년 농촌공간정비사업 공모 선정 쾌거…총 사업비 250억 원 확보

고령군(군수 이남철)이 농림축산식품부의 2022년도 농촌공간정비사업 공모 사업에 최종 선정, 총 사업비 250억 원을 확보했다. 이는 지난해 선정된 농촌 협약과 병행 공모 추진한 사업으로, 농촌 공간의 난개발 요소 정비 및 재구조화를 통한 주거 환경 개선으로 고령군의 지역 개발에 큰 활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농촌 공간 정비 사업은 농촌 지역의 기존 축사 · 공장 · 빈집 · 장기 방치 건물과 같은 난개발요소를 정비하여 이전 및 재집적화 하고 정비 구역을 활용한 공간 조성 사업을 통해 농촌 공간의 재생과 정주 환경 및 주민 삶의 질 개선을 도모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선정된 공모 사업은 지방 하천인 회천변 양돈장 12개소가 읍 시가지와 밀접한 위치에 있어 주민들의 정주 여건과 주거 환경을 악화시키고 인구 유입에 큰 장애 요인이 되는 등 축사 시설의 정비가 오래된 숙원 사업이었다.

군은 이를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농촌공간정비사업 지원 자격과 요건에 부합하는 상황으로 판단하여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사업 계획안을 수립하고, 도청 담당 부서 및 외부 전문가의 자문과 구두 발표 컨설팅 등에 적극 참여하여 공모 선정에 철저를 기하였다.

이번 공모사업 선정을 통해 회천변 양돈장을 정비하고 유휴부지에 중·장기 발전 계획을 수립하여 수변 경관 개선 및 친환경 쉼터를 조성할 예정이다. 축사 정비를 통해 난개발로 시름을 앓던 농촌 공간을 재생하고 재구조화해 쾌적하고 살기 좋은 상생의 농촌 공간 창출이 기대되고 있다.

이남철 고령군수는 “이번 농촌공간정비사업의 선정으로 국비 사업 예산 확보에 큰 성과를 거둔 것은 물론, 농촌 지역의 난개발 요소를 정비하고 농촌재생공간으로 재구조화 하여 상생의 공간 창출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라며 “앞으로 ‘젊은 고령, 힘있는 고령’ 을 만들기 위한 정주 여건 개선과 경제 활력 제고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 라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알림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