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고성군

고성군,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추진

고성군(군수 함명준)은 오는 7월 31일까지 ‘2024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제 제안사업 공모’를 추진한다.

주민참여예산은 예산편성 및 운영 과정에 주민 참여를 보장하여 재정 운영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로 주민공모와 주민심사 절차를 거쳐 편성되는 주민주도형 정책사업, 주민공모 및 주민심사를 거치지 않고 편성되는 주민참여형 정책사업, 주민 불편 해소를 중점으로 하는 읍·면 자치 계획형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공모 대상 사업으로는 군비 재원으로 추진하는 단년도 사업, 군민 다수의 복리증진을 위해 실현가능한 사업, 지역의 재난·재해 예방 사업, 지역주민의 안전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사업 등이 있다.

단, 당해연도 완료 불가 사업, 행사성·소모성 사업, 시설운영비, 인건비 및 경상적(보조) 경비, 특정 정당·후보·종교의 지원이나 민간단체 및 개인의 이익을 위한 사업 등은 제외된다.

접수된 제안사업은 소관부서의 타당성 검토 및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심의, 의회 예산안 심의를 거쳐 최종 결정된다.

주민참여예산에 사업을 제안하고자 하는 고성군민은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참여 방법은 고성군청 누리집(소통 참여-주민참여예산-예산편성에 바라다), 우편 접수, 기획조정실 예산팀 또는 읍·면 행정복지센터 총무팀으로 방문 접수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기획조정실 예산팀(033-680-3218)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고성군은 22년도 주민 제안사업 공모를 통하여 23년도 본예산에 총 32건 16억 9천9백만 원의 주민참여예산을 편성하여 지역의 재난재해 예방 등 주민 복리증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김동완 기획조정실장은 “우리 지역에 꼭 필요하고, 실생활에서 느끼는 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들이 시행될 수 있도록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알림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