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관악구

관악구, ‘2023년도 위험성평가 관리감독자 교육’ 실시

서울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산업재해를 예방하고자 지난 3월 8일 ‘2023년도 위험성평가 관리감독자 교육’을 실시했다고 14일 밝혔다.

‘위험성평가’는 노·사가 함께 사업장의 유해 및 위험요인을 사전에 파악하고 그에 대한 개선대책을 수립, 이행하여 근로자의 사망·부상·질병을 예방하는 제도로서 관악구는 관리감독자의 위험성평가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직무역량을 강화하고자 이번 교육을 마련했다.

위험성평가 교육에는 전 부서 및 동 주민센터의 관리감독자인 부서장, 직원 등 137명이 참여했으며, 고용노동부 지정 안전진단 전문기관 사단법인 한국안전보건협회 소속 강사를 통해 위험성평가의 원칙 및 개요, 방법 및 절차, 실제 사례 등을 교육했다. 특히, 위험성평가 시 아차사고 및 산업재해 위험요소를 파악하는 것뿐만 아니라 전 평가과정에 근로자가 제시한 의견을 수렴하고 위험성평가 결과를 모든 근로자에게 전파하도록 해 위험성평가의 실행력을 높이고자 했다.

3월부터 6월까지 각 부서, 동 주민센터, 보건소 등 관리감독자를 주체로 위험성평가를 실시할 예정이며 향후 평가 결과를 토대로 안전교육 및 대책을 수립하여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관악구는 지난해에도 위험성평가를 통해 사업장 내 유해·위험요인을 파악하고 위험성이 높은 402건에 대하여 개선 조치한 바 있으며 이외에도 정기 및 수시 작업현장 순회점검, 폭염 및 한랭질환 예방 점검을 실시하는 등 근로자들의 안전한 근무환경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서울 관악구 관계자는 “이번 교육으로 근로자와 함께 사업장의 유해·위험요소를 개선하여 실질적인 산업재해 예방이 이뤄지길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모든 근로자들의 안전하고 쾌적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알림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