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남구

광주 남구, 청렴도 높이는 종합대책 추진

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가 반부패 청렴시책 추진으로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올해 청렴도 1등급을 목표로 청렴정책 추진 인프라 강화 등 종합대책 추진에 나섰다.

특히 취약분야에 대한 개선 과제를 적극 발굴하고, 청렴정책 추진 사항에 대한 성과를 공유하면서 투명한 조직 만들기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남구는 19일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 평가에서 종합 청렴도 2등급을 달성한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더욱 깨끗한 조직문화를 구축하기 위해 강도 높은 청렴정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먼저 남구는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한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자체 분석을 실시, 취약 분야로 나타난 부분을 중점적으로 개선하기로 했다.

또 올해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평가에서 새로운 지표로 반영된 공공채용 운영기반 마련 및 반부패 추진기반 마련을 위한 기관장 참여 협의체 운영과 부패 취약분야에 대한 공공재정 부정수급 예방 및 근절 대책 마련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우선 구청에서 분석한 종합 청렴도 약점 분야는 민원 업무처리에 대한 주민들의 부정적 인식과 관행적 업무처리에 대한 불만이었다.

이에 따라 남구는 해당 문제의 원인은 불친절 민원 응대에서 비롯된 것으로 판단, 민원인과의 입장차 최소화를 위해 업무 매뉴얼을 비치하고 매뉴얼에 따른 민원 처리절차 안내 및 처리 과정을 공개하기로 했다.

더불어 내부 청렴도와 연관된 부패 행위 근절을 위해 괴롭힘 예방‧대응 지침을 만들어 시행하고, 직급 및 세대별 교육과 부패 행위에 대한 징계 내역을 정기적으로 오픈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반부패 척결에 대한 김병내 구청장의 단호한 의지에 따라 구청장을 단장으로 하는 ‘클린 남구 청렴 추진단’을 구성‧운영해 청렴시책 사업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반부패 사안이 발생할 때마다 회의를 개최해 처분 결과를 전 직원에게 공유하기로 했다.

이밖에 주민들이 공감하는 청렴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청렴기동반을 가동, 민원인의 구체적인 불만족 사유를 즉각 파악해 개선방안 도출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광주 남구 관계자는 “주민들을 비롯해 공직사회 구성원 모두가 신뢰하는 조직을 만들기 위해서는 청렴 조직을 향한 혁신과 개혁의 발걸음을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며 “종합 청렴도 1등급을 달성하기 위해 뼈를 깎는 심정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알림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