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북구

광주 북구, 효율적 행정서비스 구현 ‘빅데이터 분석 우수과제’ 선정

광주시 북구(구청장 문인)는 데이터 기반 행정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 우수과제’ 6건을 선정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우수과제 선정은 북구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까지 실시한 16개의 빅데이터 분석 과제를 대상으로 이뤄졌으며 주민, 외부 전문가, 내부 직원 등 평가단의 설문조사와 서면심사를 거쳐 결정됐다.

우수과제로 4대 불법주정차 신고 민원 분석, 교통사고 현황 분석, 민선 7기 ‘구청장에게 바란다’ 민원 분석, 1인 가구 현황 분석, 무단방치차량 접수 민원 분석, 관광지 유동인구 분석 등이 선정됐으며 시의성 있는 분석을 통해 민원 예방 등 효율적인 행정서비스 구현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 밖에도 건강의료 지표, 지역상권, 무인민원발급기 이용 현황 등에 대한 분석으로 맞춤형 복지 제공, 지역경제 활성화, 민원 만족도 제고에도 노력하고 있다.

한편 북구는 그동안 보건, 복지, 교통, 행정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자체적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해왔으며 완료된 과제는 주민이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북구청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있다.

문인 북구청장은 “앞으로도 4차 산업시대의 핵심인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더욱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행정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알림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