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군산시

군산시, 교육 인력 및 학습 예산 지원하는 ‘찾아가는 행복학습센터’ 개강한다

군산시(시장 강임준)는 지역 주민이 함께 모여 평생학습에 의한 배움을 토대로 행복한 지역을 만들고, 소득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찾아가는 행복학습센터’ 를 오는 5월 22일부터 개강한다고 밝혔다.

이번 ‘찾아가는 행복학습센터’는 오는 10월까지 약 5개월 간 학습 기회가 적은 농촌,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7개 지역에서 동시에 개강한다.

‘찾아가는행복학습센터’는 마을 또는 아파트 단지 주민 10인 이상이 학습공동체를 구성해 마을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사업, 소득향상,환경 및 일자리 창출 등 주민 생활에 도움이 되는 사업, 마을자원·문화유산·역사·관광자원 등과 연계되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역량강화, 주제학습을 위해 교육 인력과 학습 예산을 지원하는 군산시만의 찾아가는 평생교육사업이다.

이번에 개강하는 행복학습센터는 엄격한 심사를 통해 선정된 7개 지역 특화 교육과정이 군산 각 지역에서 동시에 운영된다.

산업단지인 오식도동의 다문화가족과 지역민들은 외국인 근로자와 지역 어르신을 돕기 위한 ‘천연화장품 만들기’, 농촌지역인 대야면에서는 경로당 어르신들이 중심되어 농촌 환경 개선을 위한 ‘경로당 모스 벽화 그리기’가 운영된다.

원도심인 월명동에서는 지역 상인들이 추억 사진으로 관광 활성화를 위해 어르신들과 관광객 대상의 ‘지역 자원과 연계된 월명 골목 사진 전시회’, 경력단절여성들이 한지와 업사이클링을 연계해 군산시 관광상품 개발, 판매와 체험교육으로 환경 일자리 창출과 연계되는 ‘한지와 업사이클링으로 만드는 군산 관광상품 만들기’를 운영한다.

명산동 주민들이 모여 군산시 특산품인 서리태 콩을 생산자인 농민들과 함께 콩두부 학습으로 일자리 창출하고 성과물은 지역 주민들과 나눔을 위한 ‘행복 서리태 콩두부 만들기’를, 구도심과 원도심의 할머니들이 모여 바느질과 자수 관련 평생학습과 시민 체험 행사를 통해 군산시 저출산 고령화 해법을 찾고, 영유아 보육시설에 기부하기 위한 ‘탄생(속싸게, 배냇저고리 등)’을 진행한다.

신영동에서는 100년 역사를 지닌 군산 대표 전통시장인 공설시장 상인들이 중심되어 공설시장 수목 해충 방지와 손님 유치를 위한 환경 개선 마케팅 학습과정인 ‘지역 공설시장 겨울 환경조성’ 배움 과정을 운영한다.

군산시는 사업 내실화를 높이기 위해 지난 5월 9일 사업참여자인 주민, 강사, 학습매니저 등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워크숍을 실시했으며, 주제 학습에 필요한 강사와 학습재료비 지원은 물론 원활한 사업관리를 위해 주민 학습공동체 구성원 중에서 학습매니저를 선정해 평생학습 자생력을 키울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신규 센터에는 학습매니저 4년 이상 경력자를 파견해 운영할 예정이다.

지난해 사업 참여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참여 긍정 만족도는 84%로 높았으며, 무엇보다 지역 주민 간 평생학습으로 소통과 화합이 이뤄져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에는 더욱 많은 시민 참여를 위해 학습공동체 확대, 학습 성과를 지역 주민뿐만 아니라 전체 군산 시민들과 함께하는 나눔 성과공유회를 추진해 주민 중심의 배움과 나눔의 학습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김종필 군산시 교육지원과장은 “찾아가는 행복학습센터는 지역 주민의 자발적인 모임이 학습공동체를 형성하고 이를 통한 평생학습의 배움과 나눔을 토대로 소통, 협업과 함께 더불어 성장하는 평생학습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지역 주민이 배움을 토대로 행복한 지역을 만들고, 시민과 함께 성과 공유와 나눔을 통해 평생학습 분위기를 조성하여 학습과 일자리가 연계될 수 있는 찾아가는 행복학습센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알림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