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남구

[기획] 울산남구장학재단, 지역 혁신 인재 양성 위해 장학사업 확대 추진

울산 남구장학재단(이사장 서동욱)은 남구 지역 발전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지역 혁신 인재 양성을 위해 올해도 장학 사업을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남구장학재단(이사장 서동욱)은 2005년도 설립 이후 지금까지 남구민의 자녀 1,221명에게 38억 2천만 원의 장학금을 지급하며, 설립목적인 학업의 편의 도모 및 면학의욕 고취와 지역 혁신 인재 양성에 크게 기여해 왔다.

올해는 교육환경 변화에 여건에 맞추어 장학 사업을 확대 추진한다.

성적장학금 낮추고… 생활비 장학금 확대 추진

남구장학재단은 2005년 설립부터 성적 우수 대학생에 대해 1인당 5백만 원을 지원하고 있으나 한국장학재단과 각 대학별로 장학금 중복지급이 불가하여 등록금액 차액만 지원하던 방식에서 1인당 장학금액을 축소하고 생활비장학금 확대 필요성을 공감하게 됐다.

전국에서 가장 많은 장학금을 지원하는 남구장학재단은 1인당 5백만 원의 성적장학금을 4백만 원으로 낮추는 대신 저소득층 대학생 생활비 장학금을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하여 주변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고 더불어 잘사는 안정적인 교육 환경 제공과 울산 지역 인재 양성에 나설 계획이다.

2022년 대비 90명 증가… 저소득 대학생 생활비 장학금 신설

남구장학재단의 2023년도 장학사업 추진계획은 2월초 성적·특기 장학생 선발계획 공고 후 3월에 52명에게 1인당 최대 4백만 원씩 2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며, 소상공인 대학생 자녀 장학금은 9월 공고를 거쳐 10월 50명에게 1인당 2백만 원씩 1억 원을 지급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저소득 대학생 생활비 장학금을 신설하여 장학생 100명에게 1인당 1백만 원씩 1억 원을 지원하는 등 지난해 대비 90명이 증가한 202명에게 4억 원의 장학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저소득층 대학생 자녀 장학금의 경우 국가장학금 제도로 인하여 대부분의 학비를 지원 받고 있지만, 생활비 등 기타 교육비 부담으로 휴학 등 학업을 이어나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따라, 하반기부터 시행되는 저소득층 대학생 자녀 생활비 장학금을 통해 무거운 짐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양한 장학사업 위해 개인·단체 장학 기부금 활성화 돼야

남구장학재단의 장학사업은 남구지역 미래인재 육성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나 전액 남구출연금으로 운영되고 있어 다양한 장학사업 추진을 위한 개인과 단체의 장학 기부금 활성화 방안도 고심하고 있다.

2005년 장학재단 설립 이후 한 그루의 사과나무를 심는 심정으로 자동이체로 꾸준히 기부 하시는 개인 기부자, 장학금으로 공부하여 훌륭한 사회인으로 성장하여 보은의 의미로 꾸준히 기부하시는 분 등 장학금이 쌓이고 있으나 다양한 장학 사업을 추진하기에는 아쉬운 실정이다.

특히, 지난해 봉사단체인 하모니로터리클럽(대표 정유정)에서 2백만 원의 장학금을 기부하는 등 이를 계기로 기부문화가 확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울산 남구장학재단이사장인 서동욱 남구청장은 “올해는 특별히 지역 인재 양성에 많은 관심을 가지는 울산 시민과 단체의 기부 행렬이 꾸준히 늘어나 우리 울산의 미래 일꾼들이 안정적인 교육 환경 속에서 맘껏 공부하고 또 사회인으로 성장하여 다음 세대로 이어지는 건강한 선순환적 기부문화가 활발해지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알림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