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남구

[기획] 울산 남구, 꿈이룸학교로 실현하는 학습형 일자리 지원사업

울산 남구(구청장 서동욱)는 학습–일-삶의 러닝로드로 이어지는 학습형 일자리 지원사업으로 ‘꿈이룸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꿈이룸학교’는 지역 내 주민들의 일자리 창출과 경제적 가치 창출을 위해 구민의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일자리 연계 평생학습 사업의 일환으로, 지속가능한 미래사회 구현을 목표로 울산 남구가 매년 추진해 오는 지역사회 활동 기반을 마련하는 학습형 일자리 지원 프로젝트다.

2020년부터 3년 간 진행되어 온 꿈이룸학교는 지금까지 조경기능사 자격증 강좌 외 13개 강좌가 운영되었으며, 총 360명이 참여해 217명이 자격증 취득과 40여명이 일자리로 연계되어 개인과 사회가 함께 성장하는데 크게 기여해 왔다.

꿈이룸학교, 취·창업 분야에서 성공적인 결과물 달성

지난 3년간 다양한 분야에서 취·창업을 통한 성공적인 결과물을 달성한 꿈이룸학교가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정리수납 자격증을 취득한 학습자 2명이 취업에 성공하였으며, 등죽세공예자격증을 취득한 학습자는 창업을 준비 중에 있다는 소식이다.

이와 함께, 꿈이룸학교에서는 강사 역량강화 과정을 이수한 라인댄스, 스피치 등 11명의 강사가 배달강사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어 평생학습이 배움-일-삶과 연결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가고 있다.

이처럼 취업·창업 분야에서 학습자들의 성공적인 결과물을 거두며, 배울 수 있는 분야와 학습방법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앞으로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성과를 거두어 학습자들의 꿈을 이루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강사들에게는 새로운 일자리 제공을, 학습자에게는 찾아가는 교육 제공

꿈이룸학교의 ‘강사 역량강화 과정’은 자격증을 취득한 학습자들이 평생교육 강사로서 필요한 자질과 자세를 습득하여 남구의 맞춤형 배달강좌 강사로 활동이 가능하도록 연계하여 추진되는 과정으로 강사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배달강좌는 남구민 7명 이상이 모여 희망하는 평생학습 강좌를 신청하면 원하는 장소, 시간에 강사가 찾아가는 평생학습 서비스로 꿈이룸학교의 강사 역량강화 과정을 이수한 학습자들이 강사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열어주고 있다는 점에서 지속가능한 평생학습의 기회를 제공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배움을 통한 나눔 실천으로 취약계층 주거환경 개선에 기여

또한, 지난해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배움을 통한 나눔 실천을 펼친 학습자들이 있었다. 이들은 정리수납전문가과정과 보자기아트를 수강하며 자격증을 취득했으며, 그 과정에서 나눔의 실천을 결심한 것이다.

특히, 정리수납전문가 자격증 과정을 수료한 이들은 이론교육을 받은 뒤 실제 현장에서 취약계층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지난 11월 29일과 12월 1일 춘해보건대학교와 함께 남구 장애인 복지시설 해울이 거주시설과 지역아동센터를 방문해 불필요한 물건을 정리하고 공간을 깔끔하게 단장하는데 팔을 걷어붙이기도 했다.

학습자들은 “자격증 취득은 물론, 현장에서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봉사활동까지 할 수 있어 너무나 뿌듯하다.”며, “배운 것을 나눌 수 있도록 더 열심히 봉사활동을 하고 싶다.”고 전했다.

이처럼 꿈이룸학교를 통한 배움과 나눔의 실천은 취약계층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와 같은 나눔의 실천이 계속 이어지도록 계획하고 있다.

2023년 강사역량 강화 과정, 정리수납전문가 2급 과정 포함…등죽세공예지도사, 한지공예 과정 추가 운영

남구는 올해도 다양한 자격증 취득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에 이어 인기가 많았던 ‘정리수납전문가 과정’, ‘강사역량강화 과정’과 ‘등죽세공예지도사 과정’, ‘한지공예 초급과정’이 추가하고 총 4개 과정이 운영되고 있다. 이를 통해 약 80여명의 학습자들이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울산 남구는 꿈이룸학교 운영을 통해 지속적으로 다양한 자격증 취득의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개인과 사회가 함께 성장하며 지역사회와 함께한 나눔의 증표를 쌓아갈 계획이다.

서동욱 울산 남구청장은 “다양한 분야의 자격증 과정 운영과 자격증 취득 후 강사 역량강화 과정의 연계를 통해 학습자들에게 취업의 기회를 제공하고 사회 환원 및 선순환으로 튼튼한 학습공동체를 조성하고 배운 것을 봉사하고 재능을 기부할 수 있는 나눔 문화를 확산시켜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알림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