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남원시

남원시, 전국 최초“2023 FAI 월드 드론 레이싱 챔피언십”유치 성공

남원시(시장 최경식)가 전국 최초로 국제올림픽위원회 IOC 산하 국제항공연맹 FAI가 주관하는 “2023 월드 드론 레이싱 챔피언십” 국제대회 유치에 성공해 세계 최고 권위의 드론 스포츠가 남원시 일원에서 2023년 10월 6일부터 10월 9일까지 4일간 열린다.

11월 2일 스위스 로잔에서 열린 제116차 FAI 총회에서 남원시가 “2023년 월드 드론 레이싱 챔피언십” 개최지로 최종 선정됐다.

남원시 관계자는 이번 대회에 40여 개국의 500여명의 선수단과 산업관계자 1천명이 집결하고, 8천만명 이상이 시청할 것으로 예상되며, 새로운 한류문화 창출로 200억원의 경제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드론‧UAM산업을 남원의 미래 먹거리산업으로 육성하고 드론‧UAM 모빌리티 선도도시로 도약하는 남원을 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신호탄으로 드론 레이싱 경기뿐만 아니라 부대행사로 드론 축구, 드론‧UAM 국제 박람회, 컨퍼런스, 드론체험, 기업 부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남원시는 지난 9월 15일 남원시와 전라북도가 공동으로 대회를 개최하겠다는 유치 의향서를 대한민국항공회를 통해 FAI로 제출하여 전라북도, 대한민국항공회, 한국모형항공협회와 긴밀한 공조로 대회를 유치하는 성과를 거뒀다.

남원시는 이번 행사에 드론 스포츠, 항공기술, 지역문화 융합행사뿐만 아니라 국내외 UAM관계사를 비롯하여 세계적 기술 리더 회사도 초청하여 항공산업의 미래를 집약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또한 대회 기간 중 글로벌 항공산업 명사들을 초청, 컨퍼런스와 강연회를 열어 산업 트렌드를 조명하고 남원시의 항공산업 도약 모습을 생생하게 홍보할 계획이다.

한편 2018년 대회를 유치한 중국 심천의 경우, 중국 내 드론 산업의 메카로 급부상하며 전 세계 드론산업 관계자들이 전시회 및 시연회를 참여하고 산업 컨퍼런스를 통해 기술을 교류하는 장을 만든 바 있다.

남원시는 전국 최초로 열리는 이번 대회가 드론 스포츠 거점도시로 남원의 위상을 전 세계에 알리는 것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 드론 산업과 미래 항공산업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최경식 남원시장은 “2023 드론 레이싱 챔피언십 유치로 전 세계에 남원을 알리고 온라인으로 생중계하여 항공 산업계의 한류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알림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