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논산시

논산시, ‘시민 모두가 즐겁고 건강한 ’우리마을 주치의제 재개

논산시(시장 권한대행 안호)가 의료기관 접근성이 떨어지는 의료취약마을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우리마을 주치의제’사업을 재개하고, 시민 건강관리에 나섰다.

‘우리마을 주치의제’는 의료취약마을 16개를 선정해 의사, 한의사, 방문간호사 등 전문인력을 한팀으로 구성해 독거노인 등 취약주민을 위한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그 동안 코로나팬데믹으로 가정으로 직접 방문, 유선상담 서비스 등으로 전환화여 추진해왔다.

논산시는 일상회복과 함께 마을회관이 개방되면서 운영 재개를 결정했으며, 더 많은 주민을 만나고, 다양한 건강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폭넓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목표다.

특히, 고혈압‧당뇨 등 대표적 만성질환 예방관리에 주력함과 동시에 치매‧우울 예방, 웰-다잉(Well-Dying) 교육, 구강 관리 교육 등을 함께 다루는 등 체계적이고 전문성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6월부터는 웃음 치료, 노래 교실, 요가 교실, 건강 마사지 등 주민들에게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해 이웃과 함께 건강을 챙기며 재미와 동기를 부여받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어르신들의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건강관리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운영해 모두가 즐겁고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알림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