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남구

대구 남구청, 2017년도 자연재해 지역안전도 진단 최우수 등급!

대구광역시 남구청(구청장 임병헌)은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한 2017년 자연재해에 대한 지역안전도 진단 결과, 전국 기초단체(228개)에서 3위로 최우수 등급인 1등급을 받았다고 밝혔다.

지역안전도 진단은 공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행정안전부에서 위촉한 학계, 전문기관 등 민간방재전문가 30명으로 구성된 진단반이 전국 228개 단체에 대해 자연재해대책법 규정에 의거 서면과 현지진단을 실시하여 매년 등급 결과를 공시하고 있다.

이번 진단 내용은 진단 지역에 잠재되어 있는 자연재해 관련 재해위험환경분야 14개 항목, 재해 저감을 위한 행정적인 노력도를 평가하는 예방대책추진분야 28개 항목, 지역의 구조적인 재해 방어능력 확보실적인 예방시설정비분야 18개 항목 등 3개 분야 총 60개 지표 등의 안전등급을 평가한다.

진단 및 평가한 결과를 안전도 지수로 산정 후 지수별 등급 분류 기준에 따라 총 10등급으로 구분 평가되며, ‘1등급’에 가까울수록 안전한 지역으로 분류된다.

남구는 이번 진단 전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하여 지역안전도 1등급으로 선정됨에 따라 자연재해 복구비용 국고 추가지원 2% 가산 대상 지자체로 선정되어 관내에서 자연재난 발생시 국비를 추가로 지원받게 된다.

임병헌 남구청장은 “이번 평가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재해로부터 지역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고, 민관이 일체되는 방재시스템구축을 위하여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알림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