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

대전형 양육기본수당 정책만족도 조사 결과 발표

대전시(시장 이장우)는 출산 장려와 출산 가정의 양육비용 부담 경감을 위해 2022년 1월부터 시행한 ‘대전형 양육기본수당’에 대한 정책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대전형 양육기본수당을 받고 있는 수급자(만0~2세 영유아 친권자)를 1,064명을 대상으로 지난 4월 24일부터 28일까지 모바일 또는 전화 면접으로 조사한 결과이다. 조사는 정책사업 만족도, 양육수당 지급 인지 경로, 지자체 정책사업 여부, 사용처, 자녀 양육시 애로사항, 출산장려 정책 선호도 등 6개 항목으로 진행됐다.

조사에 따르면, 양육기본수당을 받고 있는 97.3%가 출산과 양육에 경제적으로 ‘도움이 되었다’고 답했으며, 이 중‘매우 도움된다’는 응답은 74.2%로 대전형 양육기본수당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 높게 나왔다. 또한, 대부분의 응답자가 정부 지원과는 별도로 대전시 예산으로 지원되는 정책임을 알고 있었으며(86.0%), 정책을 알게 된 경로는 구청⋅동 행정복지센터(38.3%), 언론보도(28.4%), SNS(25.7%) 순으로 나타났다. 수당의 사용처는 식비(35.4%), 육아용품(34.8%), 의료비(15.0%), 교육비(13.3%) 순으로, 자녀 양육을 위한 소비가 주를 이뤘다.

이번 여론조사에서 단답형 문항 외에 본 사업 등에 대한 시민들의 자유 의견으로는, ‘지급 기간 확대(응답수 110개)’, ‘지원금 증액(55개)’, ‘육아 환경 개선(43개)’, ‘대전형 양육기본수당 정책 유지, 폐지 반대(34개)’등 다양한 목소리가 있었다.

대전형 양육기본수당 정책만족도 조사와 더불어 진행된 시정만족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들은 시정 운영에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으며(긍정 49.8%, 부정 22.1%), 대전시민으로서 자긍심(74.0%)도 높게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동희 서울 대전시 복지국장은 “대전시는 저출산이 심각한 시기에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대전 만들기’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여론조사 결과를 활용해 앞으로도 출산을 장려하고 자녀 양육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사업 발굴, 추진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알림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