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동대문

동대문구,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훈련을 실전처럼’

서울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는 10월 30일부터 내달 3일까지 5일간 대규모 재난으로부터 구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2017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범국가적인 총력 재난대응 체계를 확립하고 현장 대응역량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둔다.

특히 31일 오전 10시 구청 기획상황실에서 실시하는 화재대응 토론훈련은 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훈련으로 동대문소방서, 동대문경찰서 등 8개 유관기관, 재난안전 민간단체의 훈련 참여자들이 재난을 단계별로 해결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아울러 이날 오후 2시 세종대왕기념관에서는 2017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및 긴급구조 종합훈련이 동대문구청과 동대문소방서 주관으로 실시된다.

특히 재난대응 협업 관련 기관뿐만 아니라 구민들이 직접 훈련에 참여해 재난상황을 연출하고 대피하는 구민참여형 실전훈련으로 진행한다.

훈련에 참가하는 구민들이 실제 재난 발생 시 신속한 초기대응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재난대응 역량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긴급구조통제단과 현장통합지원본부, 현장응급의료소가 설치되며 세종대왕기념관 관람객 대피와 자위소방대 화재 조기진압, 인명구조·구급, 화재진압 후 수습 복구 등이 현장감 있게 시연될 예정이다.

또한 동대문구는 이번 안전한국훈련과 연계해 인근 자치구와 합동으로 재난관리자원 시스템 기능훈련과 실제 자원이동 훈련을 진행한다. 실제 자원이동 훈련은 종로구와는 10월 31일, 성동구와는 11월 1일에 진행하며 다중밀집시설 대형화재라는 재난유형에 필요한 자원인 화물트럭과 방화복을 응원한다.

구는 재난발생 시 필요한 자재 및 장비를 신속하게 지원할 수 있도록 재난관리자원의 체계적 관리에 힘쓰고 있다. 지난 8월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라 ‘2018년도 재난관리자원 비축‧관리계획’을 수립하여 재난발생 시 대응 가능한 자원을 사전에 파악하고, 임무와 역할에 따른 자원 비축 및 운용 등 필요한 세부사항을 수립하여 재난관리자원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기반을 다졌다.

앞으로도 재난관리자원 현행화의 날(매월 13일)을 기점으로 자재‧장비 보관과 유지관리 상태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관리함으로써 실질적인 재난 수습 및 복구 시 효과적인 대응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구민과 관계기관이 참여하는 이번 훈련을 통해 기관 간 유기적인 공조체계를 구축하고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동대문구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알림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