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 ‘2024년 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 공모사업’ 최종 선정! | 뉴스로
충남보령시

보령시, ‘2024년 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 공모사업’ 최종 선정!

보령시(시장 김동일)는 지난 3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주관한 ‘2024년 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 공모사업’에 ‘스마트경로당 구축’ 분야에 최종 선정됐다고 31일 밝혔다.

보령시는 이번 공모 선정으로 국비 2억8000만 원을 포함한 사업비 4억 원을 확보하였으며, 복지관과 문화시설 이용이 어려운 섬 지역과 면 지역 경로당을 대상으로 내년부터 스마트경로당 구축사업을 시작할 계획이다.

주요 서비스 내용은 비대면 여가·복지서비스, 어르신 관리 서비스, 건강정보 수집 서비스 등이 있다. 비대면 여가·복지서비스는 화상회의 장비를 이용하여 다수 경로당이 동시 참여하는 건강체조, 건강관리·디지털기기 사용법 교육, 건강상담, 복지상담 등이 이뤄진다. 어르신 관리 서비스는 건강관리 로봇의 사용자 안면인식 기능을 활용해 어르신 출석 여부와 출석 일자를 확인하는 등 사고 예방 시스템을 제공한다. 건강정보 수집 서비스는 건강관리 로봇과 사물인터넷 건강관리 기기를 활용한 혈압, 맥박, 혈당, 체중(BMI, 체지방) 등 수치 수집을 통해 건강관리를 자문한다.

김동일 보령시장은 “스마트경로당 구축을 통해 복지관, 보건소 같은 시설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들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건강·여가 프로그램을 이용하실 수 있게 됐다”라며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일상을 보낼 수 있는 보령형 포용도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