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진구

‘부산 진구형 통합 돌봄 모형’ 지방 정부 정책 대상 수상

부산 진구(구청장 서은숙)는 18일 지방 정부의 우수 정책 사례를 발굴·시상하는 지방 정부 정책 대상에서 ‘부산 진구형 지역 사회 통합 돌봄 모형’ 이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지방 정부 정책 대상은 지방 정부의 우수 정책 사례를 발굴 시상함으로써, 선정된 정책 사례를 전국적으로 확산 시킴과 동시에 지방 정부의 정책 합리화 및 선진화에 기여하고자 2013년부터 제정됐다.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해 정책 목표의 적합성, 집행 절차의 적절성, 정책의 효과성·공평성·효율성 등 정책 시행의 전 영역에 대한 공정한 심사를 거쳐 선정된 전국 지자체 우수 사례 중 부산 진구의 ‘부산 진구형 지역사회 통합 돌봄 모형’이 대상을 차지했다.

부산 진구는 초고령 사회 대응을 위해 2019년 10월부터 지역 진단을 거쳐 주거지원·보건의료·요양돌봄 등 39개의 지역 주도형 사회 서비스 사업을 추진 중이며, 이 중 16개의 사업은 부산 진구만의 독자 개발 사업으로 그동안 부산 진구에 최적화된 통합 돌봄 모형을 개발해왔다.

특히, 초고령 사회에 대비한 노인 주거 모델인 고령자 대안 가족 모델, 다함께 주택, 따로 또 같이 주택, 징검다리 주택 등 부산 진구형 통합 주거 서비스 모델 4종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또한, 개인별 식습관, 신체 및 질병 상태, 구강 건강 등의 데이터에 기반하여 개인 맞춤형 식단 처방과 영양 관리를 제공하는 커뮤니티 키친 온마을 사랑채의 ‘식사영양관리서비스’ 가 대내외적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2021년 보건복지부 사회 서비스 우수 사례 발표 대회에서 전국 17개 시·도 중 영예의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서은숙 부산 진구청장은 “부산 진구형 통합 돌봄 모형 개발을 통해 초고령 사회를 대비하고 지속 가능하고 효과적인 통합 돌봄 기반을 마련했다” 며 “지역 주민이 병원이나 시설이 아닌 정들고 익숙한 곳에서 건강하고 주도적으로 삶을 이어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알림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