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부평구

부평구 치매안심센터, 실종예방서비스 지원 강화

인천 부평구(구청장 차준택) 치매안심센터는 14일 치매 노인의 실종 예방과 실종 시 조속한 발견·복귀를 위해 기존 실종예방사업에 ‘안심귀가팔찌’ 지원 사업을 추가해 확대 운영한다.

실종예방서비스는 치매 환자의 상태와 요구도에 따라 필요한 서비스를 단독, 또는 중복으로 선택해 지원받을 수 있는 사업이다.

구 치매안심센터는 배회 가능 어르신 인식표, 지문 사전등록제, 배회감지기 무상 보급을 통한 실종 예방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부터 추가된 ‘안심귀가팔찌’에는 QR코드를 표기했다. QR코드에 미리 대상자의 정보와 비상연락처를 등록해 발견 시 누구나 QR코드를 인식하면 환자 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배회 가능 어르신 인식표’는 치매환자로 배회 가능성이 있는 대상자의 옷에 고유번호가 부여된 인식표를 부착해 실종 후 발견 시 신속하게 복귀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로 1인당 80매를 지급한다.

‘지문 사전등록제’는 경찰청 시스템에 치매노인의 지문과 사진, 기타정보를 사전에 등록하고, 실종 후 발견 시 등록된 자료를 이용해 신속하게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끝으로 ‘배회감지기’는 손목시계처럼 착용하는 형태의 GPS 위치추적 장치다. 어플리케이션으로 치매 환자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실종이 되더라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다.

차준택 인천 부평구청장은 “부평구 실종예방서비스 강화를 통해 가족들의 불안과 부담을 덜어줄 것”이라며 “앞으로도 치매환자와 치매 가족이 살기 좋은 치매친화적 지역사회 조성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치매노인 실종예방서비스는 치매안심센터에 방문해 신청할 수 있으며, 보다 자세한 안내는 부평구 치매안심센터(032-509-1308)로 문의하면 된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알림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