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

‘서울로 7017’ 총 1,670만 명 발길…보행‧이동 만족

서울로 7017이 개장 2주년(‘19.5.20.)을 맞았다. 2년 동안 총 1천6백7십만 명(‘19.4.30. 기준)이 방문했다. 매일 평균 2만 명이 꾸준히 서울로 7017을 찾은 셈이다. 1월부터 4월까지 서울로 7017을 찾은 방문객을 보면 2018년과 보다 2019년이 약 12만 명 증가해 현 시점에도 시민들의 관심은 여전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에서도 서울로 7017을 주목하고 있다. 개장 당시 영국 가디언지, 미국 CNN, 파이낸셜타임스 등에서 소개된 이후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2019-2020 한국관광 100선’에 서울로 7017을 선정했다. ’18년 8월 미국 타임지에서는 ‘지금 당장 경험해봐야 할 여행지 100선’에 서울로 7017을 선정하기도 했다.

지난해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2018 리콴유 세계도시상’ 수상에도 서울로 7017이 역할을 한 바 있다.

서울로 7017 자체 설문 조사 결과 방문객들의 만족도는 5.74점(7점 척도)으로 작년 5.49점(7점 척도) 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주로 휴식, 산책을 목적으로 서울로 7017을 찾았다. 주목해야할 점은 2회 이상 재방문 한 방문객이 56%로 나타났으며, 5회 이상 재방문률도 34%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19.4.~5. 방문객 415명 심층적 설문조사)

만족도는 도심 내부의 보행‧산책 공간에 대해 94%, 주변 지역을 연결하는 이동 공간에 대해 93%를 나타내 가장 높았다. 또 시민들이 바라는 개선점은 쉼터 및 편의시설 확대가 18%로 가장 높았다. ▴주변지역 경관 개선(14%) ▴도심공원으로서 수목·조경 증가와 주변 연계해 더 많은 볼거리 제공(13%)이 뒤를 이었다.

만족도 조사 5가지 항목 중 ①도심 내부의 보행 및 산책공간으로는 94%로 대부분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②주변 지역을 연결하는 이동 공간으로 93%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③다양한 수목을 즐기는 도심공원으로는 90% ④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으로는 89% ⑤다양한 예술이 펼쳐지는 문화공간으로는 84%의 만족도를 보였다.

서울로 7017 방문 목적은 ①휴식이나 산책을 위함이 45%로 가장 높았다. ②근처에 왔다가 우연히(21%) ③ 전시, 공연, 축제 등을 즐기기 위해(11%) ④ 서울로를 통해 다른 곳으로 이동하기 위해(10%) ⑤ 다양한 종류의 수목을 보기 위해(9%) 순으로 나타났다.

개선점은 ▴안전시설, 보행약자를 위한 시설 개선(12%) ▴편하게 접근할 수 있는 진입로 증가(11%) ▴문화·예술 축제·행사 증가(10%) ▴시민 참여 행사 증가(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그 외의 필요사항으로는 벤치, 그늘막 증대, 소음공해(차량, 태극기 집회)에 대한 개선, 주말 시민 벼룩시장 개최, 주변 환경 개선 등의 의견이 있었다.

‘사람길’이라는 서울로 7017의 정체성을 반영한 4계절 축제 및 프로그램들도 연중 진행 중이다. 길을 테마로 퍼레이드(산타모자 대행진) 형태의 축제를 비롯해 버스킹 릴레이 공연(버스킹 봄파티), 꽃 전시회 및 토크콘서트(꽃은 어디로 갔을까), 걷기대회(서울로 걷기대회) 등 다양한 축제와 서울로 학교(꼬마식물학자, 식물세밀화교실, 가족가드닝교실), 서울로 이야기 교실(해설투어) 등 모든 연령대가 함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서울역 인근이라는 지리적 이점과 외국인의 높은 인지도를 발판으로 ‘해병대 70주년 기념행사’, ‘농부의 시장’을 비롯해 카자흐스탄 ‘Nauryz-Spring Unity Day 축제’, 방글라데시 ‘포헬라 보이샤크’ 같은 다양한 국제행사의 메인무대로도 각광받고 있다.

개장 초기부터 시민예술가들의 자율적인 공연을 위해 ‘버스킹 프리존’을 계속 운영 중이며, 2018년 한 해 총 275회의 버스킹 공연을 진행한 바 있다.

서울로 ‘버스킹 프리존’은 타 지역 버스킹구역에 일반적으로 겪는 소음이나 취객문제 등 여러 민원들을 보완해 운영 중이다. 이 때문에 안전하고, 쾌적한 공연 진행 및 관람이 큰 매력이며 최근 버스커들 사이에서 핫플레이스로 급부상 중이다.

‘버스킹 프리존’은 서울로 7017에서 공연을 하고 싶어 하는 시민,예술가 누구나 서울로 7017 홈페이지(seoullo7017.seoul.go.kr)를 통해 자유롭게 신청해 참여할 수 있다.

주변기업들과의 연계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약 30개 기업 700명의 인원과 함께 환경정화 봉사활동 및 정원조성 등 연계활동을 진행했다. 특히 올해는 클로란과 협약을 통해 ‘서울로 7017 보타니 포 체인지 식물 정원’ 공모전 개최를 통해 서울로 7017 퇴계로 교통섬 부지에 공모전 대상작인 ‘초속정원’을 조성했다.

서울로 7017이 위치한 서울역 일대의 인근 상점들도 여전히 변화의 기운이 활발하다. 만리동·중림동 일대는 차량수리소, 기사식당 등의 기존의 낡은 가게에서 ‘젊은 사장님들’의 유입으로 디저트, 펍, 카페 등 트렌디한 상점들이 개업에 나섰다.

서울로 7017은 지역산업 지원을 위한 상생협력을 개장 초기부터 꾸준히 진행 중이다. 지역 상인들과 연계 홍보활동을 비롯해 지역주민 주도행사 및 프로그램 지원과 인근 지역의 골목길로 뻗어가는 정원문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봉제(서계동)·수제화(염천교) 팝업스토어 개설은 개장 초기부터 매년 목련마당을 활용해 홍보활동을 진행했다. 올해부터 중구 주민·상인들로 구성된 동아리연합회 회원들과 함께 공연, 마켓 등 상생협력 프로그램이 진행 중이다.

지역 주민이 주도하는 행사도 매년 개최된다. ‘서울로 잇다’, ‘대보름축제’ 등 지역 주민이 주도하고 운영하는 행사를 서울로 7017 만리동광장을 활용해 개최된다.

서울로 7017 인근 골목길을 활용해 지역 활성화에 대한 고민도 활발하다. 골목길과 연계한 정원센터 및 정원박람회 개최를 비롯하여 염천교 수제화 거리, 서소문 역사공원, 약현성당 등 명소로 발길을 옮기기 쉽도록 고가보행로에서 중림동 방면으로 연결로 계단도 설치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서울역 북부역세권 개발도 한창이다. 서울역 북부 토지이용 효율을 극대화하고 서울역의 위상을 재정립하기 위해 컨벤션센터, 업무, 숙박, 상업, 문화, 주거시설 등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최대한 빠르게 공모를 시행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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