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노원구

서울 노원구, 2050 탄소중립 앞장선다!

서울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선도적인 기후위기 대응으로 사람과 자연이 함께하는 탄소중립도시로 거듭나겠다고 선언했다.

‘탄소중립’이란,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거나, 배출한 만큼 상쇄하는 대책을 세워 실질적으로 배출량을 0으로 만든다는 개념이다. 우리나라는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에서 설정한 목표에 따라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해야 한다.

이에 노원구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 40% 감축을 목표로 계획을 수립하고 2050년 배출량 제로를 향해 박차를 가한다.

노원구는 먼저 탄소중립 관련 정책개발, 인식개선, 컨설팅‧지원 역할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컨트롤타워 ‘탄소중립추진단’을 노원부구청장 직속으로 신설한다. 기존 녹색환경과를 ‘탄소중립추진단’으로 편입하고 탄소중립 정책을 총괄할 탄소중립정책팀을 제1팀으로 신설해 추진동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온실가스 감축계획 수립 연구용역 결과, 2030년에는 온실가스 배출량이 1,308.3천톤으로 2005년 대비 25.1% 감축될 것으로 전망했다. 구는 전망치 초과 달성을 목표로 환경주체들을 통합하고 사업을 이행하는 데 행정력을 총동원하기로 했다.

지난 4월 노원구는 ‘노원구 탄소중립도시 종합계획’을 수립했다. 녹지, 폐기물, 모빌리티, 건물, 공공부문, 민관협력 총 6대 부문, 26개 핵심 정책과제를 선정해 친환경 노원형 도시숲 조성, 노원구 새활용센터 건립, 자전거 친화도시 추진, 공공건축물 제로에너지건축(ZEB) 시행 등을 추진한다.

나아가 노원구민과 함께하는 탄소중립 도시 추진을 위한 협력 체계를 강구하고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자체사업을 추진하는 사업장을 지원해주는 등 민간참여 활성화에도 나선다.

탄소중립 인식개선 및 실천운동의 주체로는 노원환경재단이 나선다. 노원환경재단은 2017년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설립되어 지역 내 환경시설들을 운영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연구와 정책개발을 실시하고 있다.

재단은 산하의 노원에코센터와 중랑천환경센터를 활용해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하며, 지역 내 환경 활동가 등을 지원하고, 환경단체와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 구축에도 힘쓴다.

노원구는 ‘서울특별시 노원구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 조례’를 신설, 12월 중 공포 예정이다. 또, 종합계획을 토대로 현재 사업들을 지속 추진하면서 내년도에는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을 수립해 탄소중립을 향해 속도를 낼 전망이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탄소중립은 더는 미룰 수 없는 전 세계적인 과제인 만큼 노원구가 앞장서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며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해 사람과 자연이 함께하는 탄소중립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알림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