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서초구

서울 서초구, 주민이 동네 가게에 재사용품 전달해 탄소저감에 앞장

서울 서초구가 일상 속 작은 실천을 통해 탄소저감에 앞장서고 있다.

서울 서초구(구청장 전성수)는 무심코 버릴 수 있는 재사용이 가능한 물품들을 모아오면 친환경 제품으로 교환해주는 ‘탄소 제로샵 홍보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28일 오후 2시에 서초1동주민센터 앞, 사평역 1번출구, 방배멤피스현대아파트 담벼락, 양재1동 민원분소 앞 등 총 4곳에서 열린다.

서초구의 ‘탄소 제로샵’은 주민들이 직접 모은 옷걸이, 비닐봉투, 쇼핑백, 아이스팩, 커피트레이 등 5개 품목들을 세탁소, 카페, 정육점 등에 전달해 이 곳에서 재사용되어지는 ‘자원순환 네트워크 사업‘의 일환이다.

이번 행사는 사초구의 자원순환 네트워크 사업인 ‘탄소 제로샵’ 홍보 및 활성화를 위해 열리며, 푸른서초환경실천단, 환경단체 에코허브, 제로웨이스트샵 덕분애(愛)도 함께한다.

참여를 원하는 주민들은 옷걸이, 비닐봉투, 쇼핑백, 아이스팩 등 재사용 가능한 물품을 10개 이상 모아 행사 장소로 가져오면 된다. 서초구는 동별 선착순 100명에게 지역 내 기업인 ‘제로웨이스트샵 덕분애(愛)’의 고체치약, 입욕제, 고무장갑, 수세미 등 친환경 욕실 또는 주방세트를 증정한다.

서초구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주민들에게 우리 동네 가까이에 있는 제로샵을 알리고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해, 자원순환 실천문화 정착과 탄소저감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초구의 ‘탄소 제로샵’은 지난해 서울시 공모사업 선정으로 처음 시작되었으며, 주민 모니터단 구성을 통해 주민들이 직접 올해 9월까지 제로샵 참여가게 300곳을 발굴했다. 그간 서초구는 지난해 재사용 물품 총 55,752건을 수거하고, 연간 7,507kg의 이산화탄소를 감축하는 효과를 거두었다. 이외에도 서초구는 우리 동네 제로샵 300곳의 위치를 알기 쉽게 지도로 제작해 주민 누구나 자원순환실천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서초구는 연간 12,576kg의 이산화탄소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앞으로도 주민과 함께하는 자원순환 사업 추진으로 탄소제로 서초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알림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