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성수IT산업·유통개발진흥지구 부동산 취득세 감면 조례 신설 | 뉴스로
서울성동구

성동구, 성수IT산업·유통개발진흥지구 부동산 취득세 감면 조례 신설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성수IT산업·유통개발진흥지구 안에서 권장업종시설로 사용하기 위해 취득하는 부동산에 대해 취득세를 50% 감면한다고 28일 밝혔다.

성동구는 지난 2010년 ‘산업개발진흥지구’ 지정, 2013년 ‘산업개발진흥계획’이 승인된 성수IT산업·유통개발진흥지구는 권장업종(첨단산업)을 활성화하여 노후 산업시설의 재생, 산업환경 개선을 통한 성수동 준공업지역 중심지로의 위상을 정립하고 첨단산업의 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 지난 2021년 10월 14일 성동구 성수동2가 277-28번지 일대(578,619㎡)를 성수IT산업·유통개발진흥지구로 지정·고시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지방세법상 세제혜택을 부여하기 위해 성동구는 서울시에 성수IT산업·유통개발진흥지구에 대한 감면조례를 신설할 것을 적극적으로 요구했고, 그 결과 성수IT산업·유통개발진흥지구 내에서 정보통신(IT)산업, 연구개발(R&D)산업 등 권장업종시설로 사용하기 위해 취득하는 부동산 또는 권장업종시설로 신·증축하고자 하는 토지에 대해 취득세의 100분의 50을 경감한다는 내용의 「서울특별시 시세감면조례」 제6조의2가 올해 신설되었다.

권장업종에 직접 사용하거나 권장업종으로 분양 또는 임대하기 위해 신축 또는 증축하는 경우, 권장업종에 사용하기 위하여 분양받는 경우 및 권장업종에 직접 사용하기 위하여 권장업종으로 지정받지 않은 부동산을 취득하여 권정업종 지정을 받는 경우 모두 감면대상에 포함된다.

이 조례는 서울시 내 25개 자치구 중 성동구에만 유일하게 적용되는 규정으로, 성동구의 미래 산업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정원오 성동구청장이 그동안 기울여 온 노력의 산물이다.

정원오 서울 성동구청장은 “오래된 공장과 낡은 건물이 몰려있던 성수동 준공업지역은 지금 한국의 브루클린으로 거듭나고 있으며, 앞으로 성수IT산업·유통개발진흥지구를 통해 첨단산업 거점으로 자리매김함으로써 성동의 미래경제를 바꿀 것이다. 이번에 신설된 감면조례가 성수IT산업·유통개발진흥지구 입주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