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송하진 전북도지사, “도민, 의료진 위기극복 일등공신”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코로나19 도내 확진자 발생 1년을 앞두고 “의료진의 헌신과 도민의 동참이 코로나19 위기극복의 일등 공신”이라며 도민들에게 고마움의 뜻을 전했다. 또, “공동체를 위한 마음으로 함께 해 준 도민이 있기에 우리는 반드시 승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 지사는 지난 1년 전북도의 방역 활동에 대해 “전시에 준하는 비상상황이라는 마음가짐으로 감염차단과 확산방지에 최선을 다했다”며 “방역당국의 지침에 따라 의료진과 공무원, 도민이 삼각편대를 이루고 각자의 자리에서 책임과 의무를 다하면서 전대미문의 위기를 잘 헤쳐올 수 있었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어 송 지사는 “감염 초기부터 전라북도는 선제적·적극적·차별화된 방역 정책으로 감염피해와 민생경제의 어려움을 최소화하는 데에 노력했다”며 “전국 최초로 도입한 ‘행정명령대상시설 긴급지원금 지급’, ‘해외입국자 원스톱 체계’는 전국적 방역모델이 되었고, ‘이태원클럽·광복절집회 방문자 코로나19검사’, ‘전세버스 탑승자 명단 제출’등 강력한 행정명령 발동은 집단감염 확산 차단에 효과를 발휘했다”고 강조했다.

신천지 발 1차 대유행과 광화문 집회 등에 따른 2차 대유행 당시 전북은 상대적인 안정세를 보이며 코로나19 청정 전북의 위상을 지켰다. 하지만 3차 대유행은 도내 노인시설, 요양병원 등의 집단감염으로 이어지며 위기감이 커졌다.

송 지사는 “14개 시군과 실시간으로 긴밀히 공조하여 사회적 거리두기를 즉각 격상하고, 도민의 방역 참여를 호소한 결과 상황이 조금씩 안정되고 있다”면서도 “최근 비인가 교육시설을 매개로 한 집단감염이 불거져 한시도 마음을 놓을 수 없는 상황인만큼 다시 한번 도민의 적극적 방역 동참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또 송 지사는 “코로나 사태가 길어지면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프리랜서, 저소득층 등의 피해가 심각하고 많은 도민이 고통을 감내하고 있다”면서 “과감한 재정 투입으로 민생 사각지대를 보살피고 학교급식용 농산물 생산원가 보전 정책, 농축수산물 드라이브 스루 판매 등 다양한 정책을 펼쳤지만 아픔을 덜어드리기에는 역부족”이라며 안타까운 심정을 전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극복만이 지금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길인 만큼 올해 전북도정은 모든 역량을 동원해 민생회복, 일상회복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재생에너지, 수소경제, 전기차, 탄소융복합소재산업 등 미래산업으로 대전환에 과감히 응전하여 생태문명의 시대를 준비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송 지사는 “도내 확진자 추이 감소, 국내 백신 공급 예정 등 희망적인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지만 거리두기 장기화로 인한 피로감과 설 연휴로 언제든 상황은 반전될 수 있다”면서 “코로나 종식의 그 날까지 흔들림 없이 방역에 동참해 청정전북의 위상을 함께 만들어가자”고 당부했다.

한편 지난해 1월 20일 국내 첫 확진자 발생 11일 뒤인 31일 도내 첫 확진자(국내 8번)가 발생했다. 29일 현재 도내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1,035명이며, 70명은 치료 중, 920명은 완치됐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알림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