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안산시

안산시, 독일과 손잡고 ‘차세대 섬유산업’ 선도한다

“섬유도 똑똑해져야 하는 시대가 됐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반영하는 연구기관이 국내에 개소돼 눈길을 끈다. 전 세계적인 블루오션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지능형 전자섬유 관련 전문 연구센터가 국내 최초로 안산에 설립됐다.

차세대 섬유산업을 선도하게 될 ‘스마트텍스로닉스센터’가 독일 아헨시에 이어 안산시 소재 경기테크노파크에 문을 연 것.

‘텍스트로닉스’는 텍스타일(Textile, 섬유)과 일렉트로닉스(Electronics, 전자)의 합성어로 ‘입는 컴퓨터’ 등 전자기기가 탑재된 똑똑한 차세대 섬유를 말하며, 연평균 33.6%의 고성장을 이루고 있는 핫마켓(hot market)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번에 안산에서 개소한 ‘스마트텍스트로닉스센터’는 지능형 전자섬유 기반의 신산업을 창출하여 세계 블루오션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것으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성균관대, 독일ITA(섬유연구소), 독일 아헨공대가 협력해 이뤄낸 합작품이다. 독일 아헨시에 먼저 설립됐고 우리나라에서는 안산이 최초다.

9월 6일 안산 경기테크노파크에서 개최된 ‘스마트텍스트로닉스센터’ 개소식에 참석한 제종길 안산시장은 “지난 5월 독일 아헨시를 방문하여 시장과 만난 자리에서 안산시와 아헨시의 협력을 강조했다”며 “지속적으로 상호 교류하면서, 안산시가 계획하고 있는 89블록을 스마트시티로 개발하기 위해 아헨시와 긴밀하게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개소식에는 제종길 안산시장을 비롯해 김동근 경기도 행정2부지사, 마르셀 필립 독일 아헨시장, 토마스 그리스 독일ITA 연구소장 등 한국·독일 양국 관계자와 연구원, 기업인들이 참석해 축하했다.

한편, 경기도에는 국내 편직업체의 54.1%가 입지해 있어 지능형 전자섬유 연구센터의 최적지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안산에 설립된 스마트텍스트로닉스센터에는 한국연구원 20명, 독일연구원 15명이 함께 근무하며 한국 지능형 전자섬유 기술을 한층 더 끌어올림으로써 지역경제 및 한국경제발전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알림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