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

인천시, 돌봄위기가구 발굴하는 돌봄특화사업 본격 시행

인천시(시장 유정복)는 3월부터 군·구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중심이 돼 돌봄위기가구를 발굴하고 돌봄이 필요한 주민이 살던 곳에서 건강하게 살아가도록 요양·돌봄, 보건·의료, 주거, 서비스 연계 등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지역 중심의 돌봄특화사업을 본격 시행한다고 3일 밝혔다.

인천시가 추진 중인 ‘시민이 행복한 도시, 공감복지2.0’ 실현을 위한 5개 전략 중 하나인 ‘시민 안심 복지체계 구축’의 일환이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성화를 통해 시민중심의 지역복지 구심점을 공고히 하려는 것으로, 지역의 여건을 반영하고 지역 내 인적 안전망을 적극 활용해 돌봄사각지대 발굴 및 맞춤 서비스 연계·지원 사업을 강화하는 것이 목적이다.

앞서 인천시는 지난 2월 지역공동체 기능회복을 통해 지역의 사회보장을 증진하고 능동적인 민·관 협력체계가 가동될 수 있도록, 10개 군·구를 대상으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특화사업 발굴·지원’ 공모를 실시해 8개구, 16개 사업을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16개 사업은 낙상예방 작업치료지원 사업, 연수e웃 돌봄 행복밥상 배달 사업, 따뜻한 동행 이동지원 사업, 건강한 한 끼 배달 사업, 돌봄활동가 이웃지기 사업, 안심복약지도 사업, 재가돌봄가구 영양죽 지원 사업, 똑똑n돌봄 ‘머물고 싶은 공간, 새로운 나의 집’ 사업, 당신의 건강 매니저 사업, 더편한 우리집 사업, 찾아가는 촘촘한 정서지원 서비스 사업, 50·60 1인 위기가구 중장년 사회적 고립감 예방 프로그램 사업, 편·안·가(家) : 편하고 안전한 가정만들기 사업, 똑똑n돌봄 ‘넘어지지 않는, 안전한 나의 집’ 사업, 돌봄취약계층 주거지원 사업, 함께 할게요(병원 이동 및 맞춤진료 도움) 등 이다.

인천시는 이번 지역 중심의 돌봄특화사업이 고독사, 은둔형 외톨이 등 현재의 복지 사각지대 발굴체계가 포착하지 못하는 위기 사례와 경제·인구·사회구조 변화에 따른 새로운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복지지원이 필요한 취약계층을 찾아내기 위한 또 하나의 해법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석철 인천시 보건복지국장은 “시민이 인간으로서 가치를 존중 받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맞춤 돌봄을 실현하고 민·관 협력을 통해 돌봄 안전망을 강화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시민 중심의 민·관 협력 지역특화사업에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당부”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알림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