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

인천시, 탄소포인트제 가입 실시

인천시(시장 유정복)는 ‘2045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범시민 탄소중립 실천을 유도하기 위해 현금으로 돌려받는 탄소포인트제를 시행하고 ‘탄소중립 바로 알기 캠페인’을 본격 시작한다고 8일 밝혔다.

탄소포인트제는 최근 1~2년 전 같은 기간 대비, 올해 에너지(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사용량을 비교해 5% 이상 절감하면 연간 최대 40만 원의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온실가스 감축 실천 제도다. 참여 분야는 단독·공동주택 거주자 대상인 개인 부문과 사업자, 학교, 아파트 단지가 대상인 상업 부문으로 나뉜다. 개인부문은 연 최대 10만 원, 상업부문은 연 최대 40만 원의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가입은 탄소포인트제 홈페이지 또는 군·구 환경기후 담당부서에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또 자동차 주행거리 감축량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자동차 탄소중립 포인트제도 있다. 비사업용 휘발유·경유·LPG 승용·승합(12인승 이하) 차량을 대상으로, 지난해 대비 감축량에 따라 연간 최대 10만 원의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참여 희망자는 모집기간에 자동차 탄소중립 포인트제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자동차 번호판, 주행거리 계기판 사진 등을 제출해 신청하면 된다.

인천시는 이와 함께 기후위기 시대에 시민의 탄소중립 인식전환 및 실천 참여를 유도하고자 카드뉴스를 활용한 ‘탄소중립 바로 알기 캠페인’도 시작한다. 캠페인은 매월 탄소중립 실천 과제를 선정해 많은 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연중 운영할 예정인데, 이벤트를 병행해 홍보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이 캠페인과 관련해 궁금한 사항은 인천시 환경기후정책과, 인천시 홈페이지 및 한국환경공단 홈페이지에서확인할 수 있다.

김인수 인천시 환경국장은 “2045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이벤트에 참여해 기념품도 받을 수 있는 ‘탄소중립 바로 알기 캠페인’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알림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