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전북도, 소비진작과 고용지원 정책담은 ‘하반기 5대 중점 경제정책’ 발표

전라북도(도지사 송하진)는 2021년 상반기 경제지표가 회복의 흐름을 보이고 있다고 분석하고, 하반기에도 상승세를 이어갈 수 있도록 소비진작과 고용지원 정책을 중점 추진키로 했다.

전북도가 분석한 상반기 경제지표를 보면 전년 대비 5월까지 광공업 생산 5.6%, 출하 7.8%, 수출 30.7% 등이 증가해 경제지표가 상승세다. 6월 중 고용률은 62.8%로 고용지표 개선도 뚜렷하고, 소비자심리지수 108.6 등 경기 전반에 호조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흐름을 이어가기 위해 전북도는 하반기 경제정책 목표를 ‘내일 신 성장하는 전북경제’로 정하고 5대 중점 경제정책방향을 제시했다.

5대 중점방향은 하반기 정부정책과 연계해 추진할 사업분석을 기초로 내수 활성화, 일자리 확충, 신규 투자 확대, 성공적인 경제방역, 장기발전 전략 마련이다. 이에 지역경제 활력에 진력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전북도는 상반기 코로나19가 지속된 상황에서도 경제분야에서 산업-공간-사람 중심의 지역경제 활력 제고의 전환점을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산업 분야에서 탄소 소부장 특화단지 지정, 전기차 본격 생산, 공간 분야에서 산단 대개조 선정, 스마트그린 국가시범단지 지정, 고용 분야에서 전북군산형일자리 지정, 일자리정책 평가 최우수를 주요 성과로 꼽았다.

더불어 쿠팡 물류센터, 수소연료 분야의 일진하이솔루스, 두산퓨얼셀, 전기차 이차전지 분야 천보비엘에스 등의 투자유치로 미래성장 핵심기업의 설비투자와 고용 촉진 기회를 확보했다고 전했다.

한편 하반기의 광공업 생산‧수출은 개선세를 이어갈 것이나, 경기회복은 소비의 견조한 회복세가 관건이라고 밝히면서 코로나 4차 확산으로 불확실성이 늘어나고 있다고 전망했다.

이에 전북도는 하반기에 재난지원금 등 적극적인 재정지원, 상생형 일자리 확대, 산단 입지 강화, 투자확대 유도, 산업지도 고도화를 중점 추진한다.

구체적으로는 내수 활성화를 위해 도·정부의 재난지원금, 지역상품권 등 재정집행과 함께 소비촉진 운동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 일자리 확충을 위해 상생형 일자리,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희망근로 등 공공 주도형 일자리를 추가 발굴해 고용안전망 확립을 추진한다.

자발적 투자 및 투자유치 기반 확대를 위해 산단 입지 강화, 기술창업 지원계획 수립, 창업대전 등 체계적인 창업 지원책을 강화하는 한편 수출통합지원시스템 구축, 맞춤형 인력양성 등을 추진해 투자 확대를 유도한다.

특히, 신속한 백신접종 추진으로 안정적 방역과 자유로운 경제활동을 지원한다. 소상공인 보듬자금 특례보증 200억 원을 추가 지원하는 등 소상공인·중소기업 회복지원 시책을 차질없이 추진해 경제방역을 탄탄히 유지해 나갈 계획이다.

더불어 미래 도약을 위한 전략을 마련키 위해 산업지도 고도화를 펼쳐나가는 한편 전북 경제포럼, 대선공약 전문가 그룹을 활용해 신규시책으로 발전과제를 발굴하고, 지니포럼 개최로 금융산업 육성 등 고부가가치 산업 발굴도 추진한다.

우범기 전라북도 정무부지사는“정부 정책인 완전한 경제회복과 선도형 경제구조 대전환에 부응하기 위해 체계적인 정책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주력할 것”이라며, “도민 여러분들도 건전한 소비촉진 동참을 당부드린다”라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알림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