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전북도, 여성근로자 정신 및 신체 건강관리 지원체계 마련

전북여성교육문화센터(센터장 이윤애)는 4일 센터에서 전주근로자건강센터(센터장 유광수)와 찾아가는 여성 근로자 상담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전주시를 비롯해, 완주군 등 도내 7개 군(郡)의 여성 근로자는 심리‧노무 고충 상담뿐만 아니라 신체적 건강도 점검하는 일석삼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가사와 돌봄노동이 증가하고, 일과 생활의 균형이 무너지면서 신체적‧정신적 피로 누적이 심한 여성 근로자에게 적극적인 건강 유지와 증진 프로그램을 마련되었다.

전북여성교육문화센터는 노무사를 파견하여 경력단절 예방을 위한 직장 내 갈등 상담, 근로조건, 인사‧노무 상담 및 기업특강 등을 운영한다.

센터는 현재까지 진안, 무주, 장수, 임실, 순창 등 50인 미만 사업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190여 명 근로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적극적 여성 고용유지 상담을 진행한 바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직업환경별 건강관리, 직무스트레스 점검, 근골격계 운동처방, 정밀체력 측정 등이 전액 무료로 진행될 예정이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도내 근로자의 업무상질병 예방 및 여성 유해환경 개선을 위한 조직문화를 조성하고, 구직자 ‧ 근로자 대상 기초직업 건강서비스 제공, 나아가 기업 내 산업보건 관련 문제 자문 등 사업장에서 요구하는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윤애 전북여성교육문화센터장은“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영정치원(평안하고 안정되어야 원대한 꿈을 이룰 수 있다)처럼 안정되고 평안한 일터가 되고, 이를 기반으로 여성의 실질적 평등에 앞장설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으로부터 위탁받아 (사)직업건강협회가 운영하는 전주근로자건강센터는 보건관리자를 선임하지 않는 50인 미만의 소규모 사업장 근로자에게 보건관리 서비스 제공하고 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알림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