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특례시

창원시,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 본격 추진

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는 지역 청년 유출 문제에 적극 대응하고, 청년들이 지역산업 발전의 주체로서 경험하고 성장하여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12개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이하 지주청사업)에 총 82억 원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이는 시가 2019년 행정안전부 공모 지주청사업을 시작한 이래 최대 규모이다.

시가 추진하는 12개 지주청사업 중 미래모빌리티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창원미래형 신기술인력 일자리창출 지원사업을 비롯해 항공우주산업 청년인재 채용지원사업, 에너지 성장 플러스 청년일자리사업, ESG혁신기업 청년인재 양성사업, 청년인재 주력산업 동반성장 일자리사업 등 5개 신규 사업은 신산업 분야에서 지역 청년들의 일자리를 만들어 내는 데 포커스를 맞추었다. 창원의 새로운 미래 50년을 준비하는 창원국가산단2.0 선정을 위한 노력과 함께 지역 청년들이 중심이 되어 신산업 분야의 성장·발전 주기를 이끌어 갈 수 있게 하기 위한 준비에 돌입한 것이다.

5개 신규 지주청 사업은 지난 1~2월 사업공고와 참여기업 및 청년 모집을 마무리하고 3월 중순에 사업이 본격 추진될 예정이다. 참여기업은 2년간 신규고용 청년에 대한 인건비를 지원받는다. 참여 청년은 직무교육을 받고 사업 참여 기간 동안 교통비와 자기개발비, 주거정착금(사업참여를 위해 창원시로 전입한 경우에 한함)을 지원받게 되며 사업 참여 종료 후 1년간 1,000만 원의 인센티브를 제공받아 청년들이 지역에 계속 정착할 수 있는 유인을 제공한다.

최영숙 창원시 청년정책담당관은 “우리 지역에 청년들이 머무르는 것이 차선이 아닌 청년들의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도록 양질의 일자리를 발굴하고 이를 청년일자리 사업으로 구조화하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여 나갈 것이다” 라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알림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