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청주시

청주시, 읍․면지역 균형발전 특화사업 발굴 공모 사업 선정

청주시(시장 한범덕)가 3일 읍․면지역의 균형발전 특화사업 9개를 우선순위로 선정했다.

시는 지난 2월 16일부터 3월 17일까지 시 산하 전부서를 대상으로 읍․면지역의 균형발전 특화사업을 발굴 공모했다.

공모기간 중 접수된 사업에 대한 효율성과 실행여부 검토를 거쳐 3일 외부전문가와 시의원,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평가위원의 최종 심사를 거쳐 9개 사업을 우선순위로 선정하게 됐다.

이날 심사 결과, 사업부서에서 제출한 11건의 사업 중 1위 디지털 농경문화 시설 조성사업(농업기술센터), 2위 옥화구곡 관광길 걷기 좋은 환경 조성사업(관광정책과), 3위 양촌리 카풀주차장 공중화장실 설치사업(교통정책과) 등 높은 점수를 받은 사업이 우선순위로 선정됐다.

이 사업들은 향후 균형발전위원회 사업 선정 심의를 통해 2022년 균형발전특별회계 사업으로 최종 선정해 예산을 편성할 예정이다.

균형발전 특별회계는 매년 통합 인센티브 187억 원과 시비 13억 원을 포함해 총 200억 원으로 2015년부터 2024년까지 운영하고 있다.

청주․청원 통합 합의사항에 따라 읍․면 지역에 예산을 집행할 수 있다.

매년 사업 선정과 심의과정에서 대부분의 사업이 농로, 배수로 등 보수 공사에 편중돼 균형발전의 상징성이 없는 사업에 집행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이에 청주시는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이번 공모사업을 추진하게 됐고 이번 공모를 통해 지역특화사업을 발굴해 추진하자는 균형발전 특별회계 취지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게 됐다.

청주시 관계자는 “이번 공모를 시작으로 향후 실질적으로 시민들이 원하는 사업을 발굴하고자 시민의견을 수렴하는 등 적극적인 자세로 지역특화 균형발전 사업 발굴에 힘써 지역 경쟁력을 높이고 시민 모두가 함께 웃는 청주를 만들어가는 데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알림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