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청주시

청주지역 김치 ‘예소담’, 중국 우한시 첫 수출

청주시 ㈜화양에프앤에스(예소담)는 지난 4월 중국 우한시 우한청무은민무역유한책임공사와 연간 20만 불의 수출 계약(한화 약 2억 원)을 체결한 뒤 지난 2일 시험물량 김치 180Kg(300g기준 600개)을 배송했다.

이번에 배송된 시험 물량은 중국 우한시 중백그룹 내 수입상품 매장과 로손 편의점에 각각 공급돼 판매될 예정이며, 시험 물량 이후 판매량에 따라 주문 수량을 증가하기로 했다.

청주시는 지난 2016년 10월 28일부터 31일까지 자매도시인 중국 우한시에서 주최하는 제13회 농업박람회에 참가해 중국 바이어에게 ㈜화양에프앤에스(예소담)의 다양한 김치 제품을 소개해 수출 계기를 마련했다.

청주시와 우한해외통상사무소의 현지 지원과 수출대행사인 ㈜엠앤에이치경영컨설팅과의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해 중국 내 바이어 접촉과 수출상품에 대한 문의사항을 원활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한 결과, 청주시 최초로 김치를 수출하는 쾌거를 이뤘다.

시 관계자는 “중국 김치수출은 6개월 동안 통관 등 여러 가지 문제들을 유관기관과의 협조를 통해 달성한 것”이라며 “추가적으로 지역의 우수한 농특산품과 가공식품이 해외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포장패키지와 물류비용 등을 지원해 더 경쟁력 있는 제품으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알림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