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충남도, 벼 직파재배 시범사업 설명회 및 전문교육 실시

충남도(도지사 김태흠) 농업기술원은 기술원 대강당에서 벼 직파재배 시범사업 설명회 및 전문교육을 실시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지난해 사업 결과를 중심으로 성공 방안을 설명하고, 올해 시범사업 대상자와 담당 공무원 등의 역량을 강화하고자 마련했다.

도 농업기술원은 지난해 직파재배 시범사업 경영 분석 결과, 70억 원의 농가 경영비 절감 효과가 있었고 평균 수확량은 도 평균 541㎏의 92%, 전국 평균 518㎏의 96%에 달하는 10a당 500㎏를 기록해 기계 이앙과 비교했을 때 크게 뒤떨어지지 않는다고 평가했다.

도 농업기술원은 오는 2030년까지 직파재배 면적을 도내 전체 벼 재배면적의 10%에 해당하는 1만 3000㏊까지 확대할 계획으로, 올해 목표는 지난해보다 58%가 증가한 1000㏊다.

올해 총 사업비 중 29억 4000만 원은 ‘벼 직파재배 확대 기술지원 시범사업’으로 볍씨 살포용 드론과 건답 및 무논직파기 등 도내 98곳에 지원한다.

나머지 8억 원은 1㏊당 100만 원 정도를 지원하는 ‘벼 직파재배 경영합리화 기술 시범사업’에 투입한다.

이 사업은 직파재배 시 조류 피해 예방을 위한 규산 종자 코팅, 앵미와 잡초 제거, 도복경감제 등 농자재 지원을 주요 골자로 한다.

김정태 충남도 농업기술원 지도사는 “지난해 직파재배 시범사업의 성공으로 많은 벼 재배 농가가 직파재배에 확신을 얻었다”라면서 “올해 목표 1000㏊ 달성을 위해 앞으로 담당자 및 농가 교육, 현장 컨설팅, 직파연시회, 시범사업 등을 추진하고 도내 재배면적 10% 확대와 더불어 전국 최대의 직파재배 중심지라는 목표를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알림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