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

충북창업펀드 1000억 조성, 행안부 중앙투자심사 통과

충청북도(김영환 도지사)는 27일 충북창업펀드 1000억 조성 사업이 행정안전부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를 통과(26일)함으로써 창업을 꿈꾸는 많은 청년들에게 희망의 불씨가 되어 창업생태계 활성화에 큰 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충북창업펀드 1000억 조성’사업은 충청북도 민선 8기 100대 공약 중 제1호 공약으로 창업가들을 위한 1,000억원 규모(국비 400, 도비 200, 시군비 100, 기타 300)의 펀드를 조성하여 4년간 반도체, 바이오헬스, 농업, 문화관광, 이차전지 등 다양한 분야의 우수한 창업기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육성․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도는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에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성장가능성은 높으나 자본금이 없어 창업의 꿈을 펼치지 못하는 많은 창업가들에게 다양한 도 정책사업과 연계한 맞춤형 펀드 지원으로 투자-회수-재투자의 선순환 구조 확립과 민간자금을 유도해 창업하기 좋은 글로벌 창업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충북창업펀드 1000억 조성사업의 중앙투자심사 통과는 행정안전부의 객관적, 전문적인 심사를 통해 지방자치의 행정의 모범사례로 사업의 타당성을 인정 받았다는 데 큰 의미가 있으며, 이를 계기로 도내 창업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충북도의 사업추진에 청신호가 켜졌다.

또한 지자체 추진하는 펀드 중 1,000억원 규모는 아주 드문 경우로 행정안전부 투자심사 과정에서도 충북도의 강력한 추진의지가 반영된 결과이다. 이를 위해 도는 2022년도 제2회 추경(10월)에 도비 200억원의 예산을 기 편성하여 투자환경이 조성되는 대로 집행할 계획이다.

도는 다양한 분야의 창업기업을 집중 육성하여 충북 창업생태계를 완성하고자 지난 8월 8일 충북창업펀드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4년간 16만개의 창업기업 달성, 5년간 창업생존율 32%(전국4위)를 목표로 하였다.

이를 위해 펀드투자회사 대상 간담회 개최를 시작으로 시군별 펀드출자 법적근거 마련 회의,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 도비 200억원 확보(2회 추경), 창업유관기관 간담회, 충북창업펀드 1000억 조성 협약식(10.27.) 등 단계적으로 추진해 왔다.

 

충북창업펀드는 매년 250억 원의 규모로 조성되어 4년간 투자되며 펀드 수요를 충족하고 지속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Two-Track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Track1은 도 자체자원을 활용하여 수익보다는 청년창업 활성화라는 정책적 목적에 비중을 두어 그 동안 수도권-비수도권간 투자 불균형으로 아이디어는 있으나 자본이 없어 창업을 포기해야 했던 창업가들에게 기회를 부여할 예정이며, Track2는 정부 정책자금(모태펀드)을 활용하여 스마트 농업, 문화관광, 바이오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에 투자를 할 예정이다.

충북도는 ‘충북창업펀드 1000억 조성’사업의 빠르고 체계적인 추진을 위하여 시‧군, 금융기관, 창업유관기관 등 분야별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이후 정부 정책자금 출자 공고일정과 연계하여 2023년도 창업펀드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알림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