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파주시

파주시, 노선버스 동시 파업 대비 비상수송대책 마련

파주시(시장 김경일)는 경기도 노선버스 노사협상이 최종 결렬될 경우 9월 30일 첫 차부터 총파업 돌입이 예고됨에 따라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해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경기지역자동차노조 등(47개 업체)은 서울시와의 임금 격차 해소, 시내버스 준공영제 전면 시행, 1일 2교대 근무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9월 29일 경기지방노동위원회 조정 회의 결과 원만한 노사 협의가 타결되지 않을 경우 노선버스 운행 중단으로 시민들의 큰 불편이 예상된다.

파주시는 이에 대비해 적성, 법원, 광탄, 탄현권역 및 운정순환권역 등 8개 주요권역에 전세버스 총 26대를 투입해 문산역, 금촌역, 운정역, 야당역 등 경의중앙선을 순환하는 전세버스를 운행, 경의중앙선으로 환승을 유도할 계획이다. 이는 과거 노선버스 운행 중단 때보다 8대 증차된 규모다.

또한, 출퇴근 및 등하교 시 마을버스를 탄력적 투입하는 것과 동시에 파업 기간 중 경의중앙선 전철 증차 및 야간 운행이 될 수 있도록 관련 기관에 협조를 요청해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노선버스 운행 중단에 대비해 부시장을 본부장으로 총괄, 수송, 홍보, 인력 등 6개 반으로 구성된 대책반 운영을 지시하고, 9월 27일 대책 회의를 주재했다. 회의에서 김경일 파주시장은 “시민들의 불편과 혼란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수단을 이용해 홍보해 주기 바란다”며 “전세버스 운행 등 비상수송에도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파주시 관계자는 “노선버스 운행이 중단될 경우 출퇴근 시간대 불편이 예상되므로 파주시 홈페이지 등을 통해 비상수송 종합대책을 꼭 확인하고 이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알림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