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하동군

하동군, 경남형 통합돌봄사업 공모 2회 연속 선정

하동군(군수 하승철)은 경남도가 주관하는 ‘경남형 통합돌봄 시범사업’ 공모에 2회 연속 선정돼 오는 2026년까지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경남형 통합돌봄 사업은 돌봄이 필요한 홀몸노인·장애인·정신질환자 등이 평소 사는 곳에서 본인에게 필요한 주거·보건의료·요양 등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통합적으로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군은 주거가 가능한 시설이 갖춰진 옥종면 커뮤니티케어센터를 활용해 13개 읍·면 중 노인·장애인·다문화 등 취약계층 인구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횡천·양보·북천·청암·옥종 등 5개 읍·면을 통합돌봄 시범지역으로 확대 지정했다.

이번 공모사업으로 이곳에는 입·퇴원 및 시설퇴소 노인·장애인 주거환경 개선사업, 치매예방 등 경로당 프로그램 운영, 인공지능 통합돌봄사업, 노인·장애인 밑반찬 지원사업, 돌봄인적망 구축사업 등 지역 특성에 맞는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군은 앞서 2020년부터 3년간 경남형 지역사회 통합돌봄 사업을 시행한 데 이어 이번 권역형 확대 사업에도 잇달아 선정됨에 따라 통합돌봄 고도화 2단계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향후 장기적으로 하동형 통합돌봄사업을 하동군 전역으로 확대 추진할 방침이다.

하승철 하동군수는 “이번 사업이 향후 하동형 통합돌봄사업을 구축하는 기반이 될 수 있도록 커뮤니티케어센터와 지역사회 조직의 연계기능을 더욱 강화하고 촘촘하고 두터운 돌봄 시스템을 구축해 하동군의 복지 수준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리는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알림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