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책역량개발원, 안동시 ‘다이나믹 100년 등불기획단’ 2기 7개월간의 대장정 성료! | 뉴스로
산업일반

한국정책역량개발원, 안동시 ‘다이나믹 100년 등불기획단’ 2기 7개월간의 대장정 성료!

한국정책역량개발원(KGI, 원장 신판용)이 진행한 안동시의 미래인재육성 역량강화교육 ‘다이나믹 100년 등불기획단’ 2기 프로그램이 지난 4월 23일 출범식 이후 약 7개월 만인 11월 19일 ‘최종 발표회’를 끝으로 성공리에 마무리됐다.

‘다이나믹 100년 등불기획단’은 유연한 사고로 무장한 젊은 공무원들이 주축이 되어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참신한 시책을 개발하기 위해 운영되는 전문기획단 양성 교육 프로그램으로 급변하는 시대에 사회·경제적 흐름을 주도하고 있는 MZ세대인 입사 4년 차 이하의 20~30세대 새내기 공무원 24명을 등불기획단원으로 선발해 안동시 미래를 이끌어 갈 핵심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 프로그램은 ‘안동의 100년 미래지속발전 등불을 밝히기 위한 창의적 인재를 지속적으로 육성코자 하는 취지로 지난 2018년 제1기 과정이 2년간 진행되었으며, 올해 제 2기 과정은 1년여 과정으로 지난 5월부터 11월까지 약 7개월간 총 5회에 걸쳐 진행됐다.

2기 1차수 워크숍에서는 지역의 실효적 정책개발을 위한 정부의 핵심정책 및 다양한 국고보조사업에 대한 실용적 학습 위주의 교육과 미래의 팀 리더로서 역량향상 교육과 리더십, 또 공공행정에서의 핵심역량인 정책과 사업 기획력 강화 교육 및 시책 개발을 지원하는 다양한 교육이 진행됐다.

특히 JTBC 차이나스클라스로 유명한 김형철 교수(前연세대 철학과)의 ‘이론적 지식을 벗어나 실천적 지혜를 맛 볼 준비가 되었는가?’ 라는 주제로 명사 초청 특강이 이뤄져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2기 2차수 워크숍에서는 국가균형발전 3대 전략(사람, 공간, 산업)과 균형발전특별회계, 국비지원사업, 공모사업, 국고보조 방식의 변화 등을 이해하고, 2021년 하반기 정부 경제정책 방향과 주요 지역발전 주요 사업에 대해 분석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미래의 팀 리더로서 역량향상 교육과 리더십, 또 공공행정에서의 핵심역량인 정책과 사업 기획력 강화 교육 및 시책 개발을 지원하는 교육이 진행됐다.

특히 디지털혁신과 상상프로젝트 시간에는 IOT 기술의 발전과 지역사회의 변화라는 주제로 이뤄지며, IOT 기술 혁신을 통해 지역의 재난, 안전, 환경, 스마트 농림축산 등 민관이 주도하는 지역 혁신에 관해 IOT 전문가를 초청해 진행했다.

또 2기 3차수 워크숍에서는 ‘2022년 정부예산안’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와 함께 ‘100년 등불기획단’의 기획 취지에 맞춰 본격적으로 안동시의 미래지속가능한 정책을 발굴하였다.

또한 자전거 한 대로 미대륙을 횡단하며, 삶에 대한 열정과 도전정신을 보여준 양금용 대표(중앙대학교 교수, 문경팩토리아 대표)를 초청하여 많은 좌절과 불안을 겪고 있는 2030세대에게 삶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력을 함께 공감해보는 시간도 가졌다.

2기 4차수 교육에서는 지난 1~3회차 교육을 리뷰하고, 최근 발표된 ‘2022년 정부예산안 분석과 16개 정부 부처별 역점 추진 예산사업, 국고보조 지원사업 분석’에 대한 ‘정책프리즘’ 시간을 갖고, 2022년 트렌드 공감과 함께 안동시의 미래지속가능한 정책을 발굴하는 팀빌딩 시간을 진행했다.

마지막 2기 5차수 교육에서는 지금까지 팀별로 진행된 안동시 맞춤형 시책 및 정책에 대해 발표, 평가하고 수료식을 끝으로 7개월간의 인재육성 프로그램을 종료했다.

이번 교육을 총괄기획한 이호선 한국정책역량개발원 역량개발실장은 “본 과정은 풍전등화의 지역소멸위기에 처해 있는 지자체가 미래핵심인재 육성을 통해 미래지속가능 지역을 만들어 가기 위한 매우 의미있는 프로그램으로, 이전 세대과 근본적으로 다른 MZ세대 직원들의 사고뿐만아니라 조직 문화의 변화를 통해 안동시에 미래지속가능한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다른 지자체에서도 인적자원육성을 위한 훌륭한 벤치마킹의 대상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정책역량개발원은 ‘지역균형발전과 공무원 역량강화’의 미션을 가지고 실질적 지방자치 및 재정분권을 통한 미래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을 위해 정부정책분석, 공모사업개발, 중장기발전계획수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 조사 평가 및 교육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다.

2022년 예산(사업)분석(편람) 및 교육 문의: 한국정책역량개발원 안정호 실장(02-592-0241)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