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책역량개발원, 중기부 ‘민관협력 지자체 수요기반 지원사업’ 무료 지식 나눔! | 뉴스로
산업일반

한국정책역량개발원, 중기부 ‘민관협력 지자체 수요기반 지원사업’ 무료 지식 나눔!

지자체 연구 교육 전문기관 한국정책역량개발원(KGI, 원장 신판용)에서는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가 공고한 민관(지자체)협력 지자체 수요기반 신제품 개발지원사업‘ 공모신청시 사업계획서를 비롯한 모든 과정을 100% 무료로 지원한다고 25일(화) 밝혔다.

KGI에서는 코로나19 방역 및 재난지원 등으로 쉴 틈 없이 바쁜 지자체 여건을 감안해 공익적 지식 나눔의 일환으로 본 공모사업에 관심 있는 지자체에게는 전액 무료로 사업계획서를 비롯한 공모신청서 작성, 응모, 접수, 사후사업준비, 진행 자문 등 전 과정에 걸쳐 지원한다. 무료지원을 위한 지자체 사업참여의향서 접수는 오는 6월 18일(금)까지 이메일(zino@newsro.kr)로 접수하면 된다.

선정된 지자체는 국비 80%, 민간 20% 등 100% 무료지원 받는 민간자본보조(민간기업지원) 사업으로 1년간 2.5억 원을 지원받게 된다.

이번 중기부 지원사업의 대상 범위는 혁신기술과 관련된 전 분야에 걸쳐 사업추진이 가능하나, 한국정책역량개발원에서는 기술개발 업무제휴가 되어있는 민간벤처기업과 협력하여 저전력 이동통신기반 스마트 산불감시 모니터링 자율사물인터넷 시스템(AIoT) 개발사업에 관해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저전력 이동통신기반 스마트 산불감시 모니터링 자율사물인터넷 시스템은 육안으로 감시가 어려운 산악지역에 무인 산불감시 시스템을 설치해 산불 발화 초기에 발화지점을 신속히 파악하여 자연과 재산 피해를 줄이고 인건비를 줄이는데 기여함으로써, 화재진화 및 예방 활동에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사전예찰과 과학적이고 스마트한 예찰 기술의 개발 및 자율사물인터넷을 이용한 산불감시 시스템 적용사례가 거의 없는 만큼 타 지자체를 선도하는 사례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무료 지식 나눔 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이호선 한국정책역량개발원 역량개발실장은 “이번 사업은 한국정책역량개발원이 지역발전을 위해 ‘지식나눔’의 일환으로 진행하는 지자체 순수지원사업이다”라며, “앞으로도 정보 부족과 시간 부족 등으로 인해 정부 지원(공모)사업에 대응력이 떨어지고 있음을 감안하여, 각 지자체에 실질적 도움을 주기 위해 다양한 연구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한국정책역량개발원은 코로나19 이후의 보다 심화될 지방소멸위기의 시대를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분야별 최고의 지역전략전문가와 함께 정부핵심정책 및 지역발전사업을 면밀히 분석해 시의적절하고 유용한 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함과 동시에 각 지자체의 특성에 맞는 사업(정책) 개발 및 공무원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솔루션과 해법을 제공하고 있다. 문의: 02-592-0241.

중기부 ‘민관협력 지자체 수요기반 지원사업’ 사업참여의향서 다운로드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