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일반

한국정책역량개발원, ‘2021년 고령군 공무원 인재육성을 위한 역량강화교육’ 워크숍 진행!

지자체 연구 교육 전문기관 한국정책역량개발원(KGI, 원장 신판용)은 4월 7일(수)부터 2일간(비숙박) 부례관광지에서 ‘2021년 고령군 공무원 인재육성을 위한 역량강화교육’ 워크숍 1차수를 진행한다.

교육 진행 시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에 따른 손 소독과 열 체크, 마스크 착용, 1m이상 뛰어 앉기 등 방역지침을 철저하게 준수하고 있다.

고령군 공무원 인재육성을 위한 역량강화교육은 ‘2021년 정부 각 부처의 국비지원사업에 대한 명확한 정보 습득 및 이를 통한 지역맞춤형 공모사업을 발굴하고, 한국판 뉴딜정책의 이해와 정부정책에 어울리는 맞춤형 지역균형뉴딜 사업 발굴, 포스트코로나의 지역위기 극복을 위한 정부의 다양한 국비지원 공모사업에 미리 대비하고, 사업공모 시 신속하게 긴급 대응하고자 기획됐다.

또 공모사업을 비롯한 각 부처별 국비지원 사업 분석 및 타 지자체 공모사업 추진사례 등을 학습하고, 사업기획을 위한 실행기법교육을 통해 분야별 지역복합자원 분석 및 지역현안을 대상으로 실현 가능성 높은 발굴하고, 또 선정을 위한 사업계획서 작성 실습을 진행한다.

이번 교육은 2021년 정부예산에 대한 각 부처별 국비(공모)사업예산 분석, 사례강의 및 워크시트를 활용한 팀별 브레인스토밍 방식을 병행해 직급에 관계없이 누구나 자유롭게 다양한 의견을 펼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대상은 고령군 기획실 공무원 및 각 부서 공모사업 담당자 및 복합화사업추진 담당 7급이하 공무원으로 구성된 32명이 참석했으며, 한국형 뉴딜 맞춤정책(디지털뉴딜, 그린뉴딜), 비대면 맞춤정책, 지역소멸/인구대응정책, 사회적 경제, 문화관광, 생활SOC, 일자리창출(청년/신중년) 등 지역 배경 및 워크숍 참가 공무원의 부서 특성과 직급을 고려하여 3명 내외로 팀을 탄력적으로 편성해 실현 가능성 높은 공모사업 발굴 및 사업계획서 작성 등을 실습하게 된다.

특히 이번 교육은 1인 교육자 대상 4일로 구성된 총 2차수 교육으로, 1차수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환경 변화와 정부 정책의 방향 및 2021년 지역균형발전사업의 변화와 흐름 등 강의와 정보 중심의 교육이라면 2차수에서는 팀별 과제 발굴 및 사업계획서 작성 등 심화과정으로 진행된다. 2차수 심화 사업발굴 워크숍은 오는 4월 21일, 22일 양일간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다.

워크숍 현장을 찾은 곽용환 고령군수는 “고령군의 미래발전을 이끌어갈 주역은 7~8급 공무원이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언택트 시대, 한국형 뉴딜정책 등 급변하는 시대에 맞춰 변화와 혁신은 시대적 요청 사항이다”라며, “이번 교육을 통해 신규 정책에 대한 기획력과 시책 과제 발굴, 실무 능력을 향상시켜 고령군의 핵심인제로 성장해 나아가길 바란다”라고 격려했다.

또 곽 군수는 “즐거운 직장, 소통하고 상호배려하는 고령군청을 만들어 가기 위해 항상 함께하겠다“라고 전했다.

이호선 KGI 한국정책역량개발원 역량개발실장은 “포스트코로나 이후의 지역위기 극복을 위한 정부의 다양한 국비지원 공모사업을 미리 대비하고, 사업 공모 시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각 부처별 국비지원사업과 분야별 지역복합자원 분석 및 지역 현안에 맞는 실현 가능성 높은 공모사업 아이템을 발굴하고, 사업계획서 작성을 통해 종합적인 대응역량을 강화하는데 그 목적이다”라고 밝혔다.

또 이 실장은 “교육 후에도 고령군의 미래지속가능발전을 위해 참가 공무원에게 유용한 정보제공과 더불어 지속적인 코칭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정책역량개발원은 코로나19 이후의 보다 심화될 지방소멸위기의 시대를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분야별 최고의 지역전략전문가와 함께 정부핵심정책 및 지역발전사업을 면밀히 분석해 시의 적절하고 유용한 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함과 동시에 각 지자체의 특성에 맞는 사업(정책) 개발 및 공무원역량강화를 위한 다양한 솔루션과 해법을 제공하고 있다. 문의: 02-592-0241.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알림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