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청주시

한범덕 청주시장, 내년 현안사업 국비확보 ‘사활’

한범덕 청주시장이 내년도 현안사업 국비확보를 위해 사활을 걸었다.

중앙부처에서 요구한 반영사업이 기획재정부 1차 심의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한시장이 28일 기재부를 전격 방문했다.

이날 한 시장은 최상대 기획재정부 예산실장을 만나 청주시 미래성장 동력에 필요한 그린뉴딜사업을 비롯해 순환경제산업화 기술지원사업 등 굵직한 현안사업 3개 분야 9개 사업을 2022년 국비에 반영해 줄 것을 요구했다.

한 시장은 또 국비총량 확보도 중요하지만, 이차전지와 연계한 소재·부품·장비 산업경쟁력을 높이고 상하수도 현대화 사업 등 그린환경뉴딜 사업에 필요한 국비확보를 위해 중앙부처를 상대로 활동을 펼쳤다.

분야별 국비요구사업은 ITㆍ소재부품 특화, 문화예술, 환경뉴딜 등 3개 분야 사업으로 1800억 원이다.

ITㆍ소재부품 특화분야는 오창 과학산단의 인프라와 연계해 이 곳을 R&D 혁신성장거점지역으로 육성하기 위한 충북 청주 강소연구개발특구 육성사업비 360억 원을 비롯 순환경제 산업화 기술지원사업비 215억 원 등 3개 사업 850억 원이다.

문화예술분야는 청주문화유산인 신봉동고분군(사적 제319호)을 보존하고 전시공간과 수장고를 개선해 시민이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신봉동고분군 전시관 리모델링 사업비 60억 원 등 3개 사업 346억 원이다.

환경뉴딜분야는 정부의 환경뉴딜정책의 하나로 지방상수도 현대화를 위한 지방상수도비상공급망 구축사업비 63억 원 등 3개 사업 607억 원을 요구했다.

한편, 청주시의 2022년도 국비목표액은 지난해보다 826억 원이 늘어난 1조 5325억 원인데 연초부터 선택과 집중을 통한 중앙부처 수시 방문과 지역 국회의원과 연대를 통한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국비확보가 무난할 것으로 보인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알림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