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행자부, 공공기관 협업 위한 ‘클라우드 서비스’ 개시

칸막이 없는 정부3.0 실현을 위한 ‘공공기관 클라우드 시스템’이 도입되어 공공기관의 업무 효율성과 소통이 대폭 강화될 전망이다.

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는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언제 어디서나 업무자료를 공유하고 협업·소통할 수 있는 ‘공공기관 클라우드 시스템’을 구축하고 16일부터 서비스를 본격 개시한다고 밝혔다.

NiCloud(Next Intelligent Cloud)로 명명된 공공기관 클라우드 시스템은 우선 한국정보화진흥원을 비롯하여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한국공항공사, 한국에너지공단, 국립공원관리공단 등 5개 기관에 제공된다.

NiCloud는 언제 어디서나 업무자료를 공유·협업하고 원격으로 소통할 수 있는 업무 환경으로 클라우드 저장소에 업무자료를 원격 저장하여 공유하고, 웹오피스의 협업기능을 이용하여 문서를 공동으로 작성하며, 기관소셜네트워크(ESN)와 영상회의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다.

이번 행자부의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으로 공공기관들은 별도의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 없이 시간과 장소의 제약에서 벗어나 스마트워크와 유연근무 등이 가능하게 되었다.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지난 1년간 클라우드 시스템을 시범 활용한 결과 협업형 문서작성으로 문서 당 취합시간이 연간 1,584시간* 절감되고, 출장 등 이동 중에도 업무처리가 가능해 지는 등 업무효율성이 크게 향상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1인당 1회 절감시간 1시간 * 33명 * 48회(월 4회*12개월) = 1,584시간

행정자치부는 3월 추가 이용기관을 모집하여 상반기 중 이용기관을 10개로 확대하는 등 공공기관의 클라우드 업무시스템 구현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박덕수 행자부 스마트서비스과장은 “공공기관에 클라우드 업무환경을 조기 확산하여 공공부문의 생산성을 제고하면서 일과 가정의 양립이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알림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