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 평생학습관 개관 앞당긴다 | 뉴스로
경기가평군

가평군, 평생학습관 개관 앞당긴다

가평군(군수 김성기)은 제2차 경기도 지역균형발전사업으로 선정된 ‘평생학습관 건립사업’ 이 당초 2024년에서 2023년으로 앞당겨 준공예정이라고 7일 밝혔다.

군은 군민 모두가 향유하며 성장하는 군립대학 역할수행 및 종합문화 랜드마크 조기 구현을 위해 건축설계 공모와 군관리계획결정, 토지보상협의 등을 동시 진행해 사업기간을 단축 추진키로 했다.

이에 군은 올해 행정절차를 모두 마무리하고 내년 1월 공사에 착공, 1년여간 사업을 진행 완료해 2023년 상반기 중 평생학습관을 개관할 예정이다.

평생학습관은 가평읍 읍내리 885번지 일원 7,450㎡부지에 연면적 6,610㎡의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건립된다.

건물내에는 가평특산식품 가공, 비즈니스관광경영유통, 홍보·디자인(IT), 민주시민 활동가 육성 등 지역특성과 수요를 고려해 군에 필요한 분야별 특성화 교육 공간이 조성된다. 또한 청소년 자유학기제 연계, 주민 취·창업교육, 4차산업 실험 학습공간 등 사회변화에 대응하는 학습-실습-모니터링이 가능한 가평R&D센터, 기술학교 기능구현 등이 마련된다.

사업비는 도비 153억, 군비 27억 등 총 180억원이 투입된다.

가평군 평생학습관 건립추진은 고등교육기관이 전무한 지역주민들이 질 높은 교육을 찾아 인근 도시인 춘천시, 남양주시 등으로의 시간·경제적 비용을 소비하고 있어 이는 양적·질적 교육서비스의 관내 부재가 원인으로 제기되어 왔다.

이와 함께 성인 취미·교양 교육을 넘어서 지역성장에 기여하는 지속가능 발전목표(SDGs)의 지표에 부합한 범분야별·생애별 특성화 교육기관으로서 지역인적자원 육성 및 강화역할수행이 필요해 왔다.

사업이 완료되면 사회변화에 대응하는 전 군민의 역량, 행복지수, 의식수준 향상을 통해 군 전체의 생동감과 지역경쟁력 극대화 가능을 비롯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글로벌 러닝시티(Global Learning City) 브랜드 구축으로 줄기세포와 같이 전 분야에 파급효과 유발을 기대하고 있다.

가평군 관계자는 “인근지역의 경우 대학, 시민단체, 유통업체(대형마트 등), 산업체 부설 교육기관으로 주민들에게 교육접근성과 교육과정의 선택 폭이 용이하나, 가평군의 경우 주민들이 참여할 기관이 전무한 상태”라며 “군민들이 질 높은 교육을 찾아 시간적, 경제적 비용을 소비하거나 포기하는 것을 방지하고 지역성장에 기여하는 범 분야별·생애별 특성화교육기관이 되도록 평생학습관 건립 및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