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 촘촘한 청소년 울타리 만든다 | 뉴스로
서울강서구

강서구, 촘촘한 청소년 울타리 만든다

서울 강서구(구청장 노현송)는 청소년 보호를 위하여 강서경찰서(서장 허찬), 강서양천교육지원청(교육장 민계홍)과 손잡았다.

가정·학교·사회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들이 날개를 펴고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서다.

올해 여성가족부로부터 1억 5천만원의 국비 등을 지원받아 선도적으로 추진 중인 ‘2020년 청소년안전망 시범사업’의 후속조치다.

주요 내용은 위기청소년 관련 정보와 자료의 상호 공유, 긴급 상황에 대한 대응체계 마련, 서비스 지원 협력 방안 논의, 위기청소년의 조기 발견을 위한 합동 거리상담과 유해환경 개선 활동이다.

먼저, 구는 지역 내 위기청소년의 발굴부터 조사, 지원, 연계 전반에 주도적으로 개입함으로써 기초 지방정부 중심의 사회안전망을 마련한다.

나아가 각 기관의 실무자로 구성된 지역협의체를 구성하여 위기청소년 선도, 보호, 지원을 강화한다.

강서경찰서는 선도프로그램을 이수한 범죄, 비행 청소년 등 위기 청소년에 관한 정보를 강서구 청소년 안전망에 연계하여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고, 청소년안전을 위한 핫라인을 구축한다. 또한 강서양천교육지원청은 상담복지센터와 찾아가는 상담을 진행하고 심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위기 잠재 청소년들을 집중 관리한다.

이외에도 보호관찰소, 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 청소년쉼터 등 유관기관과 활발하게 소통해 위기청소년의 조기발견과 긴급지원비, 상담 및 검사비 등 각종 지원사업에 나선다.

그간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경찰, 학교 등 유관기관 간 자료 공유가 안 돼 종합적인 관리를 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이번 협약을 통해 구와 각 기관 간 상호 이해의 폭을 넓히고 서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위기청소년 지원 사각지대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노현송 강서구청장은 “위기청소년에 대한 선제적인 지원과 선도를 위해서는 기관 간의 지속적인 협업이 매우 중요하다.”며, “청소년들이 마음껏 꿈을 펼치도록 촘촘한 청소년 울타리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