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신규 구축 본격 추진” | 뉴스로
강원자치도

강원도,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신규 구축 본격 추진”

강원도와 춘천시는 7일(화) 도청 본관 소회의실에서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을 위해 국내 첨단산업의 선두주자인 EUV 관계자들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1조 원 대에 이르는 신규 방사광가속기 국가 공모사업에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

협약식에는 최문순 강원도지사, 이재수 춘천시장, 안진호 한양대EUV-IUCC(Extreme Ultra Violet Industry University Cooperation Center)센터장 등이 참석해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행정적인 지원과 대내·외 활동, 산업화 지원 협력 등을 비롯한 현안사항에 대하여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신규 구축사업은 2028년 운영을 목표로 2022년부터 6년간 1조원대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반도체, 바이오, 에너지와 같은 첨단산업과 과학기술 분야의 기초원천연구를 지원할 예정이다.

방사광가속기는 비아그라, 타미플루와 같은 신약 개발 등 의학분야에 큰 성과를 나타냈지만 에너지, 반도체, 자동차와 같은 산업기술의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산업 중 하나인 반도체 분야에서 10나노 이하의 미세공정을 위해 필수적인 극자외선(EUV, extreme ultra violet) 노광기술 장비는 현재 네덜란드 ASML사가 전세계적으로 독점하고 있지만 4세대 방사광가속기를 통해 EUV 광원개발도 가능하여 신규 다목적 방사광가속기가 구축되면 국내 반도체 산업은 물론 소재·부품·장비 부문에도 큰 지각변동을 일으킬 것이다.

오늘 협약을 맺는 한양대 EUV-IUCC는 삼성전자, ASML 및 국내 EUV 관련 기업‧대학‧연구소가 협력하여 국내 EUV 산업의 생태계 구축을 목적으로 하는 기관으로, 센터장을 맡은 EUV 분야 세계적 권위자인 안진호 교수는 “강원도의 4세대 방사광가속기 구축과 EUV 전용 빔라인 구축을 위해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춘천은 서울-양양고속도로, ITX, 전철 등 편리한 교통편과 수도권과 40분 대 거리로 출퇴근이 가능한 지리적 접근성 및 용이성에서 어느 지역보다 우수한 지역으로 평가되고 있어 방사광가속기가 유치되면 이용자의 절반에 가까운 수도권 소재 산업계의 이용환경을 크게 개선할 것이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통일한국의 중심 축이 될 춘천에 방사광가속기가 구축되면 평화 한반도 시대 신 혁신 패러다임 조성으로 국가 과학기술의 도약과 미래 성장동력을 창출하여 국가 경쟁력을 제고할 절호의 기회로, 향후 모든 역량을 결집하여 방사광가속기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