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446억 원 투입, 여름철 산사태 예방 총력 대응 | 뉴스로
강원자치도

강원도 446억 원 투입, 여름철 산사태 예방 총력 대응

강원도(도지사 최문순)는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기간(5.15.~10.15)이 도래함에 따라 집중호우와 태풍 등 산림재해로부터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산사태취약지역 중심의 사전 예방·대응조치를 강화해 나간다.

이에 산사태취약지역을 중심으로 산사태 예방에 적극 대처하고자 총 419억원을 투입하여 사방댐 100개소, 계류보전사업 32km, 산지사방 23ha 등 산사태 예방사업을 우기 전 완료할 계획이다.

특히, 금년 3월 발생한 동해안 대형산불 피해지역(강릉·동해·삼척)은 재해대책비 27억원을 투입 응급복구사업(산지사방 13.19ha, 계류보전 2km)을 추진하여 우기 시 민가 등에 2차 피해 예방 등 주민불편이 최소화 되도록 신속히(6월말) 복구를 완료할 계획이다.

또한, 도내 산사태취약지역 2,744개소에 대하여는 우기 전에 거주민·마을이장 비상연락처 현행화 및 산사태 경보 발령에 따른 행동요령 안내, 대피장소를 점검하는 등 취약지역 관리에도 철저를 기하여 도민의 인명피해 예방에도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김경구 강원도 녹색국장은 “산사태로 인한 인명·재산 피해 최소화를 위해 적극적인 예방·대응 태세에 돌입하여 신속하고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도민들도 평상시 산사태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산사태위험에 따른 재난문자, 안내방송 시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라고 당부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