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규제자유특구 ‘모바일 헬스케어 지원센터’ 개소 | 뉴스로
강원자치도

강원 규제자유특구 ‘모바일 헬스케어 지원센터’ 개소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와 강원도가 주최하고 강원테크노파크가 주관하는 ‘강원 모바일헬스케어 지원센터 개소식’이 12일(금) 원주 혁신도시에서 개최됐다.

센터는 총사업비 58억원을 투입하여 연면적 452㎡ 규모로 구축됐으며, 총 26억원 상당의 장비(31종, 광대역통신테스터, 3D프린터, 전자파 실드룸, ARM·IAR 컴파일러, 3차원설계프로그램 등) 활용이 가능한 ‘시제품 제작지원실’과 예비창업자나 장비활용 기업을 위한 ‘공유오피스’, ‘교육실’ 등의 부대공간을 마련했다.

강원도는 ’19년 7월, ‘디지털헬스케어’ 규제자유특구에 지정되어 당뇨·고혈압 질환에 대한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 상용화 실증을 진행하고 있으며, ’강원 모바일 헬스케어 지원센터‘를 통해 특구기업들이 개발한 의료데이터 기반의 모니터링 서비스와 심전도 측정장비 등 의료기기의 적합성(주파수 검증, 송수신 테스트 등) 확인을 우선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강원도의 유망 디지털헬스케어 기업 유치와 관련 창업지원을 위한 제품 개발 테스트베드로서 각종 의료기기 시험·분석과 3D프린터 등을 활용한 시제품 제작 지원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며, 향후 해외시장진출, 빅데이터 분석지원 등의 통합 서비스 연계도 준비하고 있다.

이번 개소식에서는 특구 사업으로 원주(소금산 출렁다리)에서 실증중인 야외활동 참가자 대상의 ➀심전도 원격모니터링, 고혈압 환자에 대한 ➁전자처방전 발급 실증(영상), ➂강원특구 온라인 플랫폼 전시관소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연하며, 행사관련 모든 영상은 행사 후 유튜브 채널(강원 규제자유특구)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김명중 경제부지사는 “규제자유특구사업은 도내 바이오 및 의료기기 산업의 지속성장 기반 마련에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번에 구축된 ‘강원 모바일헬스케어 지원센터’가 도내 의료기기 산업이 모바일 환경을 기반으로 한 개인맞춤형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지속 성장하는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