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인규 나주시장, 2주간 20개 읍·면·동 현장 목소리 수렴 | 뉴스로
전남나주시

강인규 나주시장, 2주간 20개 읍·면·동 현장 목소리 수렴

전라남도 나주시가 2주간에 걸친 주민 대화를 통해 민선 7기 민·관 소통 행정 유종의 미를 거뒀다.

나주시(시장 강인규)는 지난 14일 남평읍에서 28일 빛가람동까지 20개 읍·면·동에서 실시한 시장과 주민과의 대화를 마무리했다고 29일 밝혔다.

주민과의 대화는 매년 연초 시정 운영 방향과 지역별 현안사업을 행정과 시민이 상호 공유하고 생활 민원을 현장에서 직접 건의하는 대표적 민·관 소통의 장이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이후 3년 만이자 민선 7기를 갈무리하고 다가올 8기 시정을 설계하는 허심탄회한 대화 자리가 되면서 어느 때보다 뜨거운 주민 관심과 참여를 불러 모았다.

시는 참석 인원 50명 제한, 마스크 착용, 장내·개인별 소독 등 코로나19 감염 확산 예방을 위한 방역 수칙에 철저를 기했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올해 주요 시정 청사진으로 대한민국 에너지수도 건설 및 혁신도시 시즌2, 안전하고 행복한 나주공동체 조성, 상생하는 자치농업을 통한 농업·농촌활력 제고, 2천년 역사가 살아 숨쉬는 나주 위상 정립, 호남의 중심도시로 이끌 선도정책과제 전략적 추진 등을 제안했다.

특히 인구·재정규모·기업유치 등 현황 지표 상승,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 개교 등에 따른 나주의 발전상과 과제별 세부 추진 방안, 기대효과 등을 주민과 공유하며 호남의 중심도시 도약의 기대감을 높였다.

올해 주민 건의 건수는 약 200여건으로 대다수 마을 도로 개설 및 확·포장, 배수로 정비, 행정복지센터 신축 이전 등 마을 생활여건 개선, 일상 불편 해소를 위한 건설 분야 사업이 주를 이뤘다.

여기에 ‘상곡리 토석채취 연장 허가 반대’, ‘남평읍 카본헥사 공장 건립 반대’, ‘빛가람동 초·중학교 과밀 현상 해소’, ‘SRF열병합발전소 가동 반대’와 같은 지역별 현안 사업들이 장내 이목을 끌기도 했다.

시는 대화를 통해 수렴된 건의 안건은 예외 없이 소관 부서 검토를 거쳐 향후 추진상황 보고회를 통해 시정에 반영·추진할 예정이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민선 7기 마지막 주민 대화를 통해 크고 작은 마을 현안, 일상의 목소리를 경청하며 시민 행복이 최우선인 행정 본연의 역할을 숙고하는 시간이었다”며 “방대하고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를 예외 없이 시정에 반영하고 시급한 현안부터 두루 챙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