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포도 및 딸기육묘 특화단지 공모사업 선정 | 뉴스로
전남강진군

강진군, 포도 및 딸기육묘 특화단지 공모사업 선정

강진군(군수 이승옥)은 전남도에서 공모한 ‘원예분야 특화단지 육성 사업’ 과 ‘1시‧군 1특화단지 육성사업’에 선정돼 총사업비 6억 원(도비 50%, 군비 50%)을 확보했다고 17일 밝혔다.

전남도농업기술원으로부터 확보한 ‘1시‧군 1특화단지 육성 사업’은 내년 2년 차를 맞아 현재까지 추진 실적에 대한 평가를 거쳐 사업비 3억 원을 추가 확보하게 됐다. 향후 친환경 농가 육성 및 수출 포도 육성 등 다양한 경쟁력 향상 사업을 진행할 방침이다.

또 딸기 육묘 분야 공모사업비 3억 원을 확보했다. 군은 수년 전부터 딸기 우량묘 확보를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한 결과 군은 현재까지 약 50농가에서 연간 200만 묘 정도를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을 다졌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인건비 상승과 외국인 노동력 부족현상 심화로 딸기 육묘 기술도 변화를 맞고 있다. 이에 군은 삽목육묘기술이 노동력절감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판단하고 기존 육묘장에 삽목육묘가 가능토록 기술을 투입, 신규 딸기 육묘 농가를 추가로 육성하는 등 딸기 재배의 지역 특성화에 힘을 쏟을 계획이다.

이승옥 강진군수는 “이번 2건의 사업비 확보가 포도와 딸기육묘 재배면적을 확대하고 농업인들의 경쟁력을 키우는데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농업인 소득을 높일 수 있는 분야의 국도비 공모사업비 확보를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군은 농업인 소득향상과 지역 특화단지 육성을 위해 2019년부터 샤인머스캣 포도 경쟁력 향상 사업을 추진해 금년까지 22농가, 7.2ha까지 생산 기반을 넓혀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