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 ‘아빠 육아휴직 장려금’ 6월부터 지원 | 뉴스로
경남거제시

거제시 ‘아빠 육아휴직 장려금’ 6월부터 지원

거제시(시장 변관용)는 오는 6월 1일부터 육아휴직을 시작하는 남성 육아휴직자에 대해 ‘아빠 육아휴직 장려금(이하:장려금)’을 지원한다.

장려금은 거제시 아이키우기 좋은 도시 조성의 일환으로 아빠 육아휴직을 통해 여성의 육아전담을 해소하고, 휴직에 따른 경제적 부담도 완화하여 일과 가정 양립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는 지원 첫 해로 0~36개월 이내의 자녀 양육을 위해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사람에 대해 지원하지만, 2022년은 만5세 이하, 2023년부터는 만8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자녀까지 지원범위가 확대된다.

지원대상은 2021년 6월 1일 이후 육아휴직을 시작하는 남성 육아휴직자 로 신청일 기준 1년 이상 계속하여 거제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고, 대상 자녀 나이가 0~36개월 이내이어야 하며 ‘고용보험법’ 제70조에 따른 육아휴직 급여 지급요건 등의 조건을 모두 충족하여야 한다.

장려금은 월 20만원 씩 최대 3개월간 지원한다. 단, 육아휴직 급여 특례 적용대상자는 특례적용기간이 지난 이후 지원된다.

장려금 신청은 육아휴직 시작일 이후 1개월부터 육아휴직 종료일 이후 3개월 이내까지 할 수 있다. 6월 1일부터 육아휴직을 시작하는 사람은 7월1일부터 신청하면 된다.

신청은 육아휴직자 또는 배우자가 육아휴직 확인서(사업체에서 발급)와 육아휴직 급여 지급 결정 통지서(고용센터 발급)를 가지고 거제시청 여성가족과(인구정책팀) 또는 주소지 면사무소·주민센터에 방문해 지원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변광용 거제시장은 “지난해 아이키우기 좋은 거제시 조성 중장기 계획 발표 이후 ‘아빠 육아휴직 장려금’지원을 위해 그간 사회보장제도 신설 협의와 조례 제정 등 여러 절차를 거쳤다”며 “아빠 육아휴직을 통해 자녀와 즐거운 시간도 갖고 휴직에 따른 경제적 부담이 조금이라도 해소되기를 바란다. 신청기한을 놓치지 않고 꼭 지원받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장려금 지원에 관한 궁금한 사항은 거제시청 여성가족과 인구정책팀(055-639-4872~4873)으로 문의하면 된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