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 시내버스 정상 운행한다.. 노사 협상 극적 타결 | 뉴스로
경남거제시

거제 시내버스 정상 운행한다.. 노사 협상 극적 타결

거제 시내버스 노사의 극적인 협상 타결로 31일 새벽부터 시내버스 운행이 정상화된다.

거제시(시장 변관용)에 따르면 지역 내 시내버스 운행사인 삼화여객과 세일교통 회사 측 및 노조는 30일 오후 6시 ‘시내버스 경영개선을 위한 조정안’에 극적으로 합의했다.

지난 25일 전면 파업에 돌입한 지 6일 만이다. 양측은 임금 2.62% 인상 보장과 체불임금 및 4대 보험 체납 해소, 2021년 표준운송원가 대비 100% 재정 지원 등을 골자로 한 조정안에 동의했다.

이번 합의를 통해 운수 종사자는 2020. 7. 1.부터 2021. 6. 30.까지 임금 인상분 2.62%를 보장받는다. 거제시는 버스회사에 지원하는 2021년 재정지원금은 표준운송원가 대비 100%를 지원하고, 2020년 표준운송원가 운영으로 인한 적자는 검증절차를 거쳐 보전한다.

회사 측은 근로자의 임금 및 4대 보험의 체납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며, 향후 체불임금 발생 시에는 즉시 보조금 지원을 중단하고 기 지원된 보조금은 환수키로 했다. 아울러, 2022년에는 시내버스 노선실태 전수조사를 통해 원가보상제 등 거제시 실정에 맞는 최적의 대중교통 모델을 도입하기로 했다.

장시간 이어진 협상에서 양측을 설득하며 적극적인 중재에 나섰던 변광용 거제시장은 이 날 담화문을 발표하고 협상 타결을 환영했다.

변관용 거제시장은 “불편을 감내하며 기다려주신 시민들과 전향적인 자세로 협상에 임해 준 시내버스업체, 노조 측에 감사 드린다”며 “앞으로 이런 일이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노‧사와 더욱더 소통하고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사태를 통해 모두가 버스를 비롯한 대중교통체계전반에 대한 강력한 개혁의 필요성을 공감했다”면서 “전반적인 노선실태 전수조사 용역을 통한 최적의 대중교통 모델 구축, 시내버스 수익구조 개선을 위한 비수익 노선 개편, 마을버스·브라보택시 확대 도입 등 효율적인 교통수단을 순차적으로 도입하여 거제의 미래에 맞는 혁신적인 대중교통체계를 갖춰나가겠다”고 약속했다.

그간 노사는 임금 문제 등에 대해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해 첨예한 대립을 이어왔으나, 거제시가 노사를 지속적으로 면담하고, 대안 모색과 주요 쟁점에 대한 양보를 이끌어 내면서 이번 합의를 성사시켰다.

지난 4일부터 파업을 예고했던 거제 시내버스 2개 사 노조는 중재에 나선 거제시가 임금 2.62% 인상 보장과 체불임금 해소, 4대 보험 체납 대책 마련 등을 약속하면서 파업을 유보했다.

이후 거제시는 임금 지급을 조건으로 해당 버스업체 2곳에 보조금을 줬지만 사측이 운수 종사자에 대한 상여금을 미지급했고, 지난 24일 조정회의가 최종 결렬되면서 25일 파업에 이르렀다.

거제시는 즉시 비상수송계획을 세우고, 전세버스 72대를 45개 노선에 투입하는 등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힘써왔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