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 거열산성 종합정비계획 수립 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 뉴스로
경남거창군

거창군, 거열산성 종합정비계획 수립 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거창군(군수 구인모)은 지난 9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구인모 군수를 비롯한 간부공무원과 자문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거창 거열산성 종합정비계획 수립 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용역은 국가지정문화재 사적인 거창 거열산성의 효율적인 관리와 보존 방안 제시 및 향후 복원사업을 통한 역사교육‧관광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하는 종합정비계획 수립 용역이다.

용역을 수행 중인 (재) 경남연구원은 거열산성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보존‧관리를 위한 정비계획으로 문화재 구역 검토, 기초정비계획, 성벽정비계획, 성내 시설 정비계획, 동선계획, 시설물 정비계획, 활용계획 등 7개 분야에 대한 종합정비계획을 제안했다.

사업대상 범위에 따라 중심구역은 추가 유구 발굴조사 검토, 성벽 및 성내 시설물 정비, 탐방 및 편의시설 설치 등의 정비계획을 제시하고, 주변 구역은 진입로 정비 등 탐방시스템 구축, 탐방로, 안내판, 화장실 등 탐방 관련 부대시설 정비, 주변 역사문화 및 관광요소와의 연계 등 정비계획을 제시했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거열산성은 삼국시대 신라와 백제의 영토 확장 각축장이며, 신라 성곽의 변천사를 알 수 있는 역사적‧학술적 가치가 큰 우리 군의 대표 문화유산이다”며, “금회 연구 용역을 통해 효율적인 보존‧정비 계획이 잘 수립되어 거창군의 대표적인 역사 및 관광 자원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한편, 거열산성 종합 정비계획은 중간보고회에서 도출된 의견을 반영한 최종보고회를 거쳐 마련한 정비계획에 대해 문화재청과 협의하여 확정될 예정이며, 거창군은 연차별로 시행계획을 수립하여 거열산성 보존․정비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