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개발한 바이오기술, 도내 기업에 이전·제품화 추진 | 뉴스로
경기도

경기도가 개발한 바이오기술, 도내 기업에 이전·제품화 추진

경기도(도지사 이재명)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하 경제과학진흥원)이 도내 바이오기업 기술역량 강화와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김기준 경제과학진흥원장, 도내 바이오 기업(노톡스테라피·다은메디칼·알파바이오·에스아이바이오·온코빅스·코팜·티이엔·퓨젠바이오) 대표 8명은 30일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바이오 기술이전 및 연구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은 경기도가 지원하고 경제과학진흥원이 개발한 기술을 도내 바이오 기업에게 이전하고 신약 및 기능성제품 개발을 위한 연구협력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전 기술은 모두 6개로 뱀독 중화기술, 피부질환 예방‧치료물질, 오미자복합추출물 지표물질 분석기술, 율무미강 유래 피부미백 조성물, 녹차 등 유래 여드름 개선물질, 염증성 장 질환 예방‧치료물질 등이다.

협약에 따라 이들 바이오기업은 기술고도화 및 사업화를 위한 공동연구 기획‧발굴과 컨설팅을 진행하고 포럼‧세미나 및 워크숍 등을 통해 기술‧지식정보를 교류하며 시설 및 장비를 공동 활용하기로 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미래 먹거리인 바이오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연구개발, 기술개발이 매우 중요하지만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돼 진흥원, 민간등 개별 주체의 노력만으로는 전 과정을 수행하기 어렵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도는 도내 기업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경기도 바이오산업의 발전과 도민 삶의 개선을 위해 지방 정부 차원에서 전방위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기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장은 “바이오기술은 단순한 기술 이전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사업화하고 상용화하는 게 더 중요하다”며 “경기도 바이오기술 발전과 비즈니스모델 개발을 위한 산학연, 도내 기업과의 협업을 위해 경제과학진흥원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도내 바이오 기업 중 하나인 알파바이오의 김남기 대표는 “경기바이오센터가 연구개발, 기초과학 분야를 지원해주고 있기 때문에 이번 기술 협약을 통해 건강기능성 소재 연구 개발에 큰 도움을 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경기도에서 도내 기업을 계속 지원해 주신다면 협력을 통해 우수한 제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와 경제과학진흥원은 경기도 바이오산업 육성지원 사업을 추진, 바이오소재발굴시스템 구축 및 신소재 발굴과 바이오 기업 연구활동 지원 등을 실시했으며 대학‧기업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폐암 내성 극복 신약물질, 치매예방‧치료 물질을 개발한 바 있다.

뉴스제보 jebo@newsro.kr

<©국가정보기간뉴스–뉴스로,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